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천구, '사회적경제 허브센터' 유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후발주자로서 3개월만에 가시적 성과 눈길, 허브센터 8억원,지역생태계 조성 1억8000만원 등 유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민선 6기 중점사업의 하나로 함께하는 사회경제 육성의 구심점 역할을 할 ‘양천구 사회적경제 허브센터’를 설치하기 위해 ‘2014년도 서울시 사회적경제 활성화 공간지원 사업’에 응모, 지원대상으로 선정돼 사업비 8억원을 유치하게 됐다.

김수영 양천구청장

김수영 양천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공모는 사회적경제 육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자치구가 유휴 공간을 발굴, 사회적경제 지역허브로 활용하기 위하려는 경우 서울시가 공간조성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
양천구는 이번에 유치한 시비 8억원에 구비를 합쳐 현재 목5동주민센터로 사용하고 있는 건물을 내년까지 리모델링, 2016년부터 허브센터로 운영할 계획이다.

사회적경제 허브센터란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과 같은 사회적경제기업 중 2년차 이상 성장기 기업에게 업무공간을 저렴하게 마련해주고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을 위한 각종 재정·경영 지원 사업 및 지역자원의 네트워킹을 통한 사회적경제 지역생태계 조성 등 지역 전체에 사회적경제 기반이 단단하게 마련될 수 있도록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역할을 하는 공간이다.

그동안 양천구의 사회적경제 분야는 구차원에서 별도의 지원책을 펼치지 못해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었으나 민선 6기 들어 복지의 또 다른 개념으로 사회적경제에 접근함으로써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주민들에게 다양한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하게 될 역점 사업으로 적극 육성, 추진되고 있다.
김수영 구청장은 “주민들에게 민선6기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교육도 복지도 아닌 ‘일자리’를 꼽아 주셨다"며 "구의 특성상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적경제’가 해답”이라고 말했다.

특히 양천구는 후발 주자로서 김수영 구청장과 함께 열심히 뛰어다닌 결과 3개월만에 크고 작은 가시적 성과를 거두었다.

사회적경제 기반 조성을 위해 가장 먼저 양천구의 사회적경제 민간협의체인 ‘양천사회적경제협의회’와 MOU를 체결한 양천구는 ‘민간’ 주도의 생태계조성사업단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서울시의 ‘사회적경제 지역생태계 조성사업’에 선정, 사업비 1억8000만원을 확보하게 됐다.

또 서울시가 주최한 ‘2014 사회적기업 지역특화사업’ 판로개척 분야 공모에서도 2900만원 사업비를 확보, 지역내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홍보·판촉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

이번 허브센터 설치 역시 당초 양천구보다는 다른 지역에 가능성이 더 높은 분위기였으나 구청장이 직접 사업설명회장을 찾아 프리젠테이션을 챙기고 사회적 허브센터 유치를 위한 양천구민의 열정과 바람을 적극적으로 전달한 결과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얻어내는데 성공했다는 후문이다.

김수영 구청장은 “비록 구의 사회적경제 기반이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지만 구정발전 4개년 계획에 담아낸 사회적경제 분야 로드맵에 대한 액션플랜들을 차질 없이 수행해 나간다면 양천구만의 독특한 우수사례들을 많이 배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자신감을 비췄다.

구는 내년까지는 사회적경제에 대한 주민과 직원의 인식 확대와 사업추진을 위한 공간지원 등 내외적 기반을 마련하는데 힘쓸 계획이다.

또 2016년부터 도시재생을 포함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사회적경제 조직과 민관거버넌스, 각종 민민네트워크 등‘주민이 주도하는 사회적경제’라는 기본 틀 안에서 해결한다는 청사진을 준비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