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도위기 우크라이나, 자금지원 'SOS'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우크라이나 임시 정부가 코앞으로 다가온 국가 디폴트(지급불능) 위기와 경제난으로 미국ㆍ유럽에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24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들에 따르면 유리 콜로보프 우크라이나 재무장관 대행은 이날 "앞으로 2년 간 필요한 외부의 재정 지원 규모가 350억달러(약 37조5550억원)"라며 "미국과 유럽에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재정상황이 심각한 상태지만 통제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실제는 다르다. 당장 국가 부도에 직면할 처지인 것이다. 2주 뒤 만기가 도래하는 국채를 지급할 여력조차 없다.

내부 혼란을 잠재우기 위한 시도도 진행 중이다. 은행 예금 인출 사태가 확산되는 가운데 통화 안정성 유지와 인플레이션 저지를 위해 우크라이나 중앙은행 총재까지 교체됐다. 현지 언론들은 신임 스테판 쿠비프 중앙은행 총재의 임무가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지원을 이끌어내는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외부의 시선은 아직 차갑다. 미국의 잭 루 재무장관은 지원하겠다는 입장만 밝힌 채 우크라이나 측에 IMF와 차관 지원 협상을 시작하라고 조언했다. 라돌스라프 시코르스키 폴란드 외무장관은 "개별 국가에 지원을 요청하기보다 IMF에 요청하는 게 순서"라고 주장했다.
IMF의 입장은 자금 지원 이전에 조건부터 확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는 5월 총선으로 권력구조가 확정되고 경제개혁과 구조조정 약속이 있기까지는 자금을 지원하기 어렵다는 게 IMF의 판단이다.

현재까지 우크라이나의 급박한 요청에 화답한 것은 유럽연합(EU)뿐이다. 엘마르 브록 유럽의회 외교위원장은 "200억유로(약 29조5032억원)를 지원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이날 강경 입장을 내놓았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는 "우크라이나에 대화할 상대가 없다"며 "현재 기능 중인 우크라이나 국가 기관들의 합법성에 의심이 간다"고 발끈했다. EU가 우크라이나 신정부를 인정하고 나서자 강력히 비판한 것이다.

한편 파이낸셜타임스는 우크라이나의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대통령에 대해 수배령이 내려진 가운데 그가 개인 요트로 우크라이나를 탈출했다는 설이 퍼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야누코비치의 사저에서 발견된 문서에 따르면 그는 수도 키예프로 군을 투입해 시위대 진압에 나서려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