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후쿠시마 원전 지하수, 방사능 오염 확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지하수 오염이 기존에 확인된 것보다 더 깊은 곳까지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고 일본 언론들이 22일 보도했다.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 4호기 원자로의 바다 쪽 부지 지하 약 25m 지점의 지하수에서 스트론튬 90 등 베타선을 내는 방사성 물질이 ℓ당 89베크렐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스트론튬 90의 해양배출 법정 기준은 ℓ당 30베크렐이다. 측정은 지난 10일 진행됐다.

종전까지 기준치 이상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것은 지하 15m 지점까지였던 만큼 이전에 알려진 것보다 10m가량 더 깊은 곳까지 오염된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이와 함께 계속 상승하는 후쿠시마 제1원전 관측 지점의 방사성 물질 수치도 다시 최고치를 경신했다.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 바다 쪽 부지에 있는 관측용 시추공으로부터 지난 19일 채취한 물에서 베타선을 방출하는 스트론튬 90 등 방사성 물질이 ℓ당 190만 베크렐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는 일주일 전인 지난 12일 기록한 ℓ당 180만 베크렐을 뛰어넘는 수치다.

후쿠시마 제1원전 2호기의 동쪽에 자리한 이 시추공은 바다에서 약 40m 떨어져 있으며 2011년 원전 사고 직후 초고농도의 방사능 오염수가 누출된 트랜치(전원 케이블 등이 통과하는 지하도)와도 가깝다.

한편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 산 쪽 오염수 저장탱크들을 둘러싼 보에서 지난 21일 오후 빗물로 보이는 물 1.6t이 주변 토양으로 유출됐다고 밝혔다.

도쿄전력이 보 안에 남아 있는 물을 채취해 방사성 물질 농도를 측정한 결과 스트론튬 90이 ℓ당 93베크렐이 검출됐다.

도쿄전력은 "근처에 배수구가 없어 오염수가 바다로 유출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