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드, 경기 부활 이끈 미 대통령 1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역대 미 대통령 중 제랄드 포드(38대)가 재임 시절 미국 소비자들의 경기 평가가 가장 큰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25일 인터넷판에서 미시간대학의 소비자 심리지수를 분석해 이같이 보도했다. 소비자 심리 지수는 미국 소비자의 경기판단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표중 하나다.
2차 대전 이후 미시간 대학이 매달 발표하는 소비자 심리지수의 역대 대통령 재임 기간중 변화를 파악한 이 조사에 따르면 포드 대통령 재임기간중 소비자 심리지수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전임 닉슨 대통령의 낙마 이후 74년부터 76년까지 재임한 포드 대통령 재임 당시 소비자심리 지수 상승률은 30%에 육박했다. 재임기간 중 평균 소비자심리지수는 68.4이었다.

그 뒤를 이어 버럭 오바마 현 대통령과 빌 클린턴 전 대통령(1기)이 20%를 넘어서는 상승률을 기록해 2,3위를 달렸다. 클린턴의 경우 2기 시절에는 심리 지수 상승률이 10% 초반에 그쳤지만 이미 재임 기간 평균이 99.4에 달해 경기가 정점에 달했음을 알 수 있다.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은 클린턴에 소폭 뒤지며 4위였다. 재임 기간중 소비자심리지수 상승률이 20%를 넘긴 대통령은 이들 네명 뿐이었다.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은 재임기간중 소비자심리지수가 상승한 대통령 가운데 끝자리를 차지했다. 하지만 그의 재임당시 소비지 심리지수는 97.1%에 달했다. 2차세계 대전 종전이후 절대 강국으로 부상한 미국의 경기가 호황을 누리던 시점이다.

가장 부진한 성적을 거둔 이는 리챠드 닉슨 전 대통령이다. 소비자 심리지수 하락률이 30%나 됐다. 워터게이트 파문으로 낙마한 것도 서러운데 그의 재임 기간 중 경제성적도 형편없었던 셈이다.

이어 아들 조지 부시대통령 2기, 아버지 부시 대통령, 다시 아들 부시 대통령 1기가 줄지어 최악의 소비자 심리 악화를 겪은 시기로 기록됐다.

아이젠하워 대통령도 2기 시절에는 소비지 심리지수가 10% 이상 하락하며 부진한 모습이었다.

민주당 대통령의 평균 변화율은 플러스였지만 공화당 대통령의 평균은 마이너스여서 대조됐다. 재임기간 평균 지수도 민주당이 85.5로 공화당의 80.0에 앞섰다.
LINE>
백종민 기자 cinqang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