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安등판 벼르는 새누리..겉으론 태연한 민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安등판 벼르는 새누리..겉으론 태연한 민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김승미 기자] 이르면 다음 주 중에 대선출마 여부를 밝히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좋든 싫든 안 원장을 맞이해야 하는 정치권의 계산이 복잡해지는 분위기다.
새누리당은 안 원장의 등장을 깎아내리며 '안철수 효과'를 최소화하려는 모습이다. 안 원장과의 단일화라는 긴 싸움을 벌여야 할 민주통합당은 대놓고 환영하기도, 그렇다고 벌써부터 기싸움을 벌이기도 어려워 딜레마에 빠진 듯하다.

◆"국민에 대한 예의 아니다..검증 회피 인상 여전" = 새누리당 홍일표 대변인은 12일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안 원장의 입장과 관련해 "국민으로서는 검증의 시간이 필요한데 이제와서 출마 여부를 밝히겠다고 하니, 이런 모호한 태도는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또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 이후로 발표 시점을 잡은 것이 단일화를 염두에 둔 것이라면 이는 오로지 대선 승리만을 위한 정치공학적 행태"라며 "(안 원장의 출마선언이나 이후 단일화는) 국민의 선택권을 침해하는 것이고 정당정치를 저해하는 측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 측의 한 관계자는 "박 후보의 경우를 한 번 보시라"며 "거의 매일 검증의 과정을 밟고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누구는 몇 년 또는 몇 십년에 걸쳐 검증을 받기도 한다. 대권급 정치인이란 그런 것인데 안 원장의 태도는 결과적으로 그런 숙명을 회피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의도적인 검증 회피, 단일화를 위한 정치적 계산으로 안 원장의 행보를 깎아내리는 새누리당이지만 속내가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을 것으로 해석된다.

그토록 강조해온 검증 절차가 '정준길 전 공보위원이 차 안에서 안 원장 측에 협박조로 말하는 것을 들었다'는 취지의 택시기사 증언으로 엉켜버렸기 때문이다.

이 택시기사는 전날부터 잇따라 언론 인터뷰를 하며 이같은 증언을 내놓고 있다. 이는 '자가 차량을 직접 운전하던 중 갑자기 친구(안 원장 측 금태섭 변호사) 생각이 나서 전화했다'는 취지의 정 전 위원 해명이 기본적인 사실관계부터 오류일 수 있다는 걸 추측케 한다.

◆복잡해진 셈법..민주당의 딜레마 = 민주당은 일단 담담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당 지도부는 12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철수 원장의 출마 입장 발표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했다. 이해찬 대표가 당 경선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내린 '안철수 언급 함구령'을 그대로 따른 것이다.

반면 안철수 영입론을 적극적으로 주장해온 윤호중 사무총장은 환영한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한 라디오에 출연해 "민주당과 당연히 연대의 길을 걸을 것으로 본다"며 "출마 선언을 안했지만 정치적 활동을 계속 하셨기 때문에 지지들이 나름 결집됐고, 이에 따른 책임된 행동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원장이 민주당과 단일화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고 압박한 것이다.

안 원장과의 단일화에서 민주당 후보가 경쟁력이 있냐는 질문에 그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후보가 안원장을 앞서기도 했다"며 "결국 민주당에서 선출된 후보가 단일 후보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전날 리얼미터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야권단일후보 경선이 치러진다면 누구를 지지할 것'이냐는 질문에 문재인 경선후보라고 대답한 응답자가 39.5%로 안 원장(37.1%)이라고 답한 응답자보다 많았다.

문 후보가 이 조사에서 안 원장을 앞선 것은 처음이다. 리얼미터가 12일 발표한 야권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에서도 문 후보가 안 원장을 오차범위 밖인 9.7%포인트 앞질렀다.

경선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 후보 측은 안 원장의 출마 입장 발표가 싫지 않은 기색이다.

한 관계자는 "안 원장이 대선 출마 예고편을 내놓았다는 것 자체가 문-안 지지율 역전 현상에 대해 조바심을 내고 조기에 '컨벤션 효과'를 차단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지율 조사 결과와 관련해 "경선 10연승의 결과가 실제로 반영이 됐다고 본다"며 "안 원장의 경우 출마 여부 발표가 계속 늦춰진 것이 국민들에게 불확실성을 주는 측면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분석에 대해 안 원장 측의 유민영 대변인은 전날 지지율 역전에 대해 "여론조사에 개의치 않는다"고 말했다. 문 후보와 안 원장간의 팽팽한 신경전을 예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안 원장이 출마선언을 하면 야권의 대선 구도는 요동칠 수밖에 없다. 민주당과 안 원장이 박근혜 후보와의 3자 대결은 필패라는 점에 공감하는 만큼 단일화가 대선 정국의 핵심 변수로 떠올랐다.



김효진 기자 hjn2529@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