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태원, 페루 대통령만나 자원개발 협력 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최태원 SK 그룹 회장이 우리나라를 방문 중인 오얀따 우말라 따소 페루 대통령을 만나 자원개발 협력을 논의했다.

11일 최태원 회장은 SK에너지 울산콤플렉스를 방문한 우말라 페루 대통령을 접견하고, 자원개발 협력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환담을 나눴다.
이 자리에는 최 회장을 포함해 구자영 SK이노베이션 사장, 박봉균 SK에너지 사장 등 SK 경영진이 참석, 자원개발 및 에너지 사업 협력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최 회장은 "SK는 1996년 페루 8광구 개발사업에 처음 참여한 이후 17년 간 페루와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맺어왔다"며 "앞으로 기존 자원개발 사업 외에 SK그룹의 역량을 접목할 수 있는 신규 유망사업 분야에서도 상호 협력해 윈윈모델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 회장은 SK가 다수의 사회적 기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음을 설명하고, 페루가 사회적 기업 모델을 도입할 경우 관련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적극 지원할 것임을 밝혔다.
이에 우말라 대통령은 SK가 자원협력 등을 통해 페루 경제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치하하고, 앞으로도 파트너십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 회장은 우말라 대통령에게 2차전지의 핵심소재인 리튬 이온전지 분리막(LiBS)과 친환경 플라스틱 그린폴, 전기차 배터리 등 SK가 보유한 친환경 신기술을 소개했으며, 우말라 대통령은 이들 기술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했다고 SK측은 전했다.

최 회장은 지난 2007년과 2010년 두차례 페루를 방문했을 뿐만 아니라 3명의 페루 대통령과 모두 6차례 만남을 갖는 등 페루 진출을 직접 지위해왔다.

SK는 1996년 페루 8광구 생산광구의 지분 8.33%를 매입한 것을 시작으로 카미시아 88광구와 56광구 등 4개 생산 및 탐사광구 개발과 가스 송유관 사업 등에 참여하고 있다.

2010년에는 미국 헌트오일, 스페인 렙솔 등과 함께 페수 수도 리마 남쪽 팜파 멜초리타 카미시아 광구에서 나오는 천연가스를 액화해 연간 440만t의 액화천연가스(LNG)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완공, 가동 중이다.

최 회장은 2007년 10월 밀림지대 속 카미시아 유전을 직접 방문, 시추 현장을 둘러보고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페루 외에도 콜롬비아를 3차례 방문하고, 콜롬비아 대통령 및 에콰도르 대통령 등을 여러 차례 만나며 남미 지역에서 자원개발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만우 SK 홍보담당 전무는 "앞으로도 페루를 주요 거점으로 한 남미 자원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인프라 조성 및 친환경 기술사업 등 현지 국가와 윈-윈할 수 있는 협력사업 모델을 발굴 및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