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침밥 안먹은 그녀의 '뱃속' 이럴 줄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하루하루 바쁘게 살다보면 끼니를 제 때 챙기지 못해 폭식이나 과식과 같은 식습관으로 이어지기 십상이다. 매일 무심코 반복하는 나쁜 버릇은 과체중과 성인병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미국에서 발간되는 경제 격주간지 포브스 온라인판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뚱보가 되게 하는 나쁜 버릇 9가지'를 최근 소개했다.
◆저지방 식품 섭취=지방을 적게 섭취하면 살이 찌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저지방·무지방 식품은 지방 함량이 낮은 대신 설탕이나 각종 식품 첨가물이 다량 함유돼 있다. 또 체내에서 분해되는 시간도 짧아 쉽게 배고픔을 느낀다. 지방 함량이 낮은 음식만 먹다 보면 오히려 설탕이 잔뜩 들어간 달콤한 음식을 찾게 된다.

◆끼니 거르기=칼로리 수치를 따지며 자진해서 굶주리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끼니를 거르면 신진대사가 느려져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은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보다 살이 찔 확률이 4.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빨리 먹기=식사의 양도 중요하지만 속도 조절도 필요하다. 로드아일랜드대학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식사를 빠르게 하는 사람이 느리게 하는 사람보다 살이 찔 확률이 3배 높다. 배가 부르다는 신호가 뇌까지 전달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20분이다. 매 끼니 최소 20분 이상 느긋하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TV보며 음식먹기=버밍햄대학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식사 중에 TV에 몰입하게 되면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 된다. TV를 보는 동안 음식을 먹을 경우 평소보다 5배에서 최대 10배까지 더 많은 양을 먹게 된다.

◆음식물 크게 베어 먹기=아무거나 대량으로 먹지 말고 훌륭한 음식을 적당량씩 먹어라. 작은 스푼과 포크를 사용해 음식을 작게 쪼개 먹는 습관을 길러라. 음식을 자그마한 크기로 베어 오래 씹어 먹으면 큼지막하게 베어 먹을 때보다 52% 가량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다.

◆체중계 멀리하기=체중계로 몸무게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으로 체형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맞춤 식단과 운동량을 제공하는 다이어트 앱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과체중 친구 사귀기=과체중인 친구나 가족을 뒀다면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먹을 확률이 57% 더 높다.

◆사이드요리 즐기기=영양가 없이 칼로리만 키워줄 수 있는 음식은 과감히 자제하라. 특히 식당에서 사이드로 제공되는 매쉬 포테이토의 경우 전체 식사 칼로리를 무려 500칼로리 올린다. 빵이나 포테이포 대신 신선한 야채 샐러드를 곁들이도록 하는것이 좋다.

◆헬스클럽 피하기=헬스클럽에서 전문 트레이너를 통해 체계적인 관리와 함께 음식조절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조유진 기자 tin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