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형 건설현장도 '안전계획 수립' 의무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 안전사고 방지위해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소형 건설현장이라도 항타기 등 사고발생이 잦은 건설기계를 사용하는 경우 안전관리계획 수립이 의무화된다.

또 건설공사 사후평가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돼 엄격한 건설공사 관리가 가능해진다.
국토해양부는 이같은 내용의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과 '건설기술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마련, 14일자로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작년 7월 건설기술관리법 개정에 따른 하위법령 정비 등에 따른 규정을 담고 있다.

개정안은 우선 소형 건설현장에 대한 안전관리계획 수립 의무대상을 추가했다. 최근 사고가 늘고 있는 항타·항발기를 사용하는 건설공사에 대해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토록 했다. 또 국토부장관·발주청 등이 사고조사를 할 수 있는 대상에 항타·항발기 사용공사를 포함시켰다.

건설공사 사후평가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법에서 위임한 사후평가위원회 구성·운영, 평가결과 공개 등에 대한 세부기준을 별도로 정하도록 하는 규정도 마련했다. 법에서는 총 공사비 500억원 이상 건설공사를 준공하면 3년에서 5년 사이 사후평가를 발주청에서 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그동안 발주청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건설신기술을 설계에 의무적으로 반영토록 돼 있는 것도 명확하게 바꿨다. '특별한 사유'에 대한 지침이 없어 적용시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건설신기술을 다른 공법과 종합적으로 비교·검토해 우수한 경우에는 의무적으로 반영하도록 했다.

아울러 건설현장의 생태계 보존을 위한 환경관련시설 설치·운영 비용은 이미 직접공사비로 반영하고 있어 환경관리비로 중복 반영되는 부분을 삭제키로 했다. 또 환경보전비 산출기준을 요율방식으로 단일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세종특별자치시 설치에 따라 지자체를 인용하고 있는 조문에 '특별자치시'를 추가하고, 건설환경기본계획을 건설기술진흥기본계획과 통합 수립토록 하는 등의 개정안을 마련했다.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4월 2일까지 우편, 팩스 또는 국토해양부 홈페이지(http://www.mltm.go.kr) 법령·입법예고란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