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로존 운명, 10일 남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공순 기자]유로존의 운명의 선택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지난 주말 유럽 금융시장에서 이탈리아의 6개월 단기 국채 수익률이 사상 처음으로 6.5%에 이르렀고,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8%를 넘겼으며, 벨기에의 신용등급 하향에 이어 오스트리아와 프랑스에 대한 등급 하향 위험이 커지는 등 핵심 중앙부로의 위기 전파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유럽 각국은 유로존의 붕괴를 막기 위한 필사적인 노력에 들어갔다.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은 독일과 프랑스가 재정 감독을 위한 신속조치 검토에 합의했으며,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재무장관이 유로존의 재정통합이 이른 시간안에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27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와 함께 스페인과 이탈리아가 국제통화기금(IMF)의 구제금융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그러나 IMF의 기금 현황(출연금 총액 3750억 달러)을 고려할 때, 현지 언론들이 보도한 6천억 유로 규모의 지원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또 독일 중앙은행의 옌스 바이트만 총재는 “독일 국채 수익률이 6%에 이를지라도 유럽중앙은행(ECB)의 (국채 매입)개입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밝혀 유로존의 해결전망은 여전히 미지수라고 온라인 경제매체 마켓왓치가 같은날 보도했다.

그러나 바이트만 총재는 “유로본드 발행은 각국 정부가 결정할 일”이라며 여지를 남겨놓았다고 마켓왓치는 전했다.

또 로이터통신은 경제협력을 위한 유럽리그의 은행가, 경제학자 등 전문가로 구성된 씽크탱크가 ‘부채 위기를 겪고 있는 국가들에 대한 단기 유로 공동 펀드를 통한 자금 지원 방안’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지의 칼럼니스트인 볼프강 뮌차우는 28일자 기고를 통해, 현재 논의되고 있는 유럽중앙은행(ECB)의 개입, 유로본드, 그리고 재정통합이라는 세가지 안건이 해결되지 않으면 유로존의 미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세가지 문제를 동시에 절충하는 예비적 논의들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다음달 9일의 유로존 정상회담에서 이 문제에 대한 타협이 이루어진다면 유로존은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독일이 여전히 ECB의 개입과 유로본드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럽의 지도자들이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 의문시 된다”면서 “유로존(의 운명)은 기껏해야 10일 남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유로존이 타협에 도달하더라도 심각한 경기침체, 또는 공황의 고통을 향후 몇 년간에 걸쳐 겪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공순 기자 cpe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