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력직 면접 탈락유형 7가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력직 면접 탈락유형 7가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경력사원 면접은 신입사원 면접과는 다르다. 신입 때 익혔던 면접 전략으로는 탈락하기 십상이다. 13일 헤드헌팅 업체 엔터웨이 파트너스(대표 김경수)는 경력직 채용에 맞는 전략적 면접 기술 7가지를 발표했다.

①상사와의 불화로 퇴사?=경력직 면접에서 가장 처음 받는 질문은 현 직장을 퇴직하는 사유다. 이 때 상사와의 불화, 연봉 및 처우에 대한 불만, 진급 누락 등 현 직장에 대한 불만을 털어놓는 이들이 있다. 이보다는 경력 전환, 커리어 개발 등 자기계발에 관련한 답변으로 이끌어 가는 게 바람직하다.
②경력 부풀리기=이력서에 경력을 부풀렸다면 면접에서 불이익이 있게 마련이다. 가장 흔한 경우는 팀의 프로젝트 성과를 개인 업무 성과처럼 포장한 경우, 자신의 업무내용을 과장해서 작성한 경우 등이다. 대부분 면접관의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하지 못해 탈락한다. 실무진 면접은 담당 업무의 전문가와 하는 면접이다. 어정쩡한 답변으로 현 상황으로 모면하려 한다면 탈락사유 1순위가 될 뿐이다. 가장 바람직한 건 애초에 경력을 정직하게 기술하는 태도다.

③전문성보다 입사 포부?=경력채용은 준비된 인재를 발굴하는 과정이다. 그만큼 기업은 노련한 인재를 원한다. 채용 후 바로 업무에 투입할 수 있는 인재 말이다. 이런 기업의 기대감을 무시한 채 입사 포부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한다면 '날 떨어뜨려달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자신의 업무 역량, 강점, 전문성 등과 기존의 업무 성과를 일목요연하게 면접관에게 말해보자. 근거 없는 포부와 자신감보다는 실제 업무 역량에 기초한 업무계획을 설명하라.

④뻣뻣한 자세=이직의사를 분명히 하고 지원했는데 막상 면접 자리에서 면접관보다 뻣뻣한 자세로 임하는 이들이 있다. 누가 면접관이고 누가 후보자인지 알 수 없을 정도다. 특히 대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스카우트 대상이 된 경우 이런 일이 많다. 이직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지원한 만큼 면접과정에서도 반듯한 자세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본인 스스로를 과대평가한 나머지 자세가 흐트러지기도 하는데 면접관은 그런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평가한다.
⑤부정적 언급 빈번=면접관의 질문이 다소 공격적일 때도 있다. 한정된 시간 안에 최대한 지원자에 대한 많은 부분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 질문에 성실하게 대답하되 부정적인 표현이나 단어 사용은 최대한 피하는 게 좋다. 면접과정은 나를 잘 포장하여 기업으로 하여금 호감을 갖게끔 하는 과정임을 잊지 말자.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어휘사용을 하고 있는지 매순간 스스로 체크할 필요가 있다.

⑥지원회사에 대한 무지=지원하는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는 면접에 임하는 최소한의 자세다. 현 직장과 같은 업종이라 하더라도 지원 회사의 직무에 대해 상세하게 알고 있기는 어렵다. 면접 전에 미리 조사를 해 해당 기업의 주력사업, 시장 점유율 등과 최근 이슈들을 숙지해야 한다. 또 비슷한 직무라 하더라도 기업별로 업무 내용이 다른 경우가 많으니 미리 조사하는 게 좋다.

⑦무리한 요구=채용 포지션에 100% 부합하는 인재라 하더라도 무리한 연봉이나 처우를 요구하면 기업은 채용을 보류할 수밖에 없다. 기업이 채용을 계획할 때 세웠던 가이드라인과 다른 처우나 보상을 요구하면, 기업은 최선책 보다는 차선책을 선택한다. 자신의 요구 조건은 당당하게 말하되 지원하는 회사의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조절하는 유연함을 발휘하도록 하자.



이승종 기자 hanaru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