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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다음달 완전자율주행 '로보택시' 내놓는다

테슬라의 로보택시 이미지. 테슬라
테슬라의 로보택시 이미지. 테슬라

"테슬라 차주, 에어비앤비처럼 공유 가능"

주차장에 방치하는 대신, 차가 돈을 벌 수 있게 되는 것"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6월 말까지 완전자율주행 로보(무인)택시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20일(현지시간) 머스크 CEO는 미 경제 전문 매체 CNBC 인터뷰에서 "현재 오스틴에서 수천 대의 차량으로 자율주행을 테스트 중"이라며 "다음 달에 오스틴에서 잘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초기에는 최대한 신중하게 운영해야 한다"며 "첫날에 1000대로 시작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신중하지 않다. 첫 주에는 10대로 시작해 20대, 30대, 40대로 점차 늘려가면서 아마 몇 달 내 1000대에 도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다음에는 캘리포니아의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와 샌안토니오(텍사스) 같은 다른 도시들로 확대할 것"이라며 "내년 말까지 미국에서 수십만 대, 또는 100만대 이상의 테슬라가 자율주행으로 운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율주행차에 대한 통일된 연방 규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테슬라 로고와 일론 머스크의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테슬라 로고와 일론 머스크의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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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자가 '운전자의 개입이 전혀 없는 단계인 '레벨4'를 모든 테슬라 차주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냐'고 묻자 머스크 CEO는 "그렇다"며 "우버와 에어비앤비의 조합 같은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테슬라 소유주라면 자신의 차량을 풀(공유 대상 차량)에 추가하거나 뺄 수 있고, 에어비앤비처럼 자신이 사용하지 않을 때 (다른 사람에게) 빌려줄 수 있다"며 "차를 주차장에 방치하는 대신, 차가 돈을 벌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에 앞서 머스크는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카타르경제포럼에서 화상으로 참석해 자신의 정치 활동과 관련해 "정치적 지출은 훨씬 줄일 것"이라며 "나는 할 만큼 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머스크는 지난 미국 대선 당시 트럼프 후보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하고 2억 5000만달러(약 3485억원)를 기부한 바 있다.
한편 이에 앞서 머스크는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카타르경제포럼에서 화상으로 참석해 자신의 정치 활동과 관련해 "정치적 지출은 훨씬 줄일 것"이라며 "나는 할 만큼 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머스크는 지난 미국 대선 당시 트럼프 후보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하고 2억 5000만달러(약 3485억원)를 기부한 바 있다.

머스크 CEO는 자신의 정치 활동으로 인해 테슬라 차주들을 겨냥해 발생한 테러에 대해 "나와 내 회사를 향해 거대한 폭력이 행해졌다"며 "이들은 누구이며 왜 이런 일을 했나. 다른 이의 차를 망가뜨리고 나를 죽이겠다고 협박하는 것은 악한 일이다. 그들은 감옥에 가야 한다. 우리가 당신들을 뒤쫓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담 진행자인 블룸버그 방송의 미샬 후세인은 머스크 CEO에게 정부효율부(DOGE) 장관 재임과 관련한 이해충돌 논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해외 원조 축소 논란 등을 캐물었다. 진행자가 '당신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얼마나 자주 대화하나'고 묻자 머스크 CEO는 "푸틴 대통령과 대화하지 않는다, 5년 전에 한번 화상통화를 했을 뿐"이라고 답했다.


이어 머스크 CEO가 "왜 내가 푸틴 대통령과 대화한다고 생각하나"고 되묻자 진행자는 관련 의혹을 다룬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를 언급했다. 그러자 머스크 CEO는 "지구상에서 최악의 출판물이 WSJ"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어 "나는 엑스(X·옛 트위터)에 푸틴 대통령을 향한 게시물을 올렸을 뿐"이라며 "전형적인 '레거시 미디어(기성 매체)'의 거짓말"이라고 했다.


또 '5년 뒤에도 테슬라 CEO로 재임 중일 것인가'는 물음에는 "그렇다"며 "내가 죽지 않는다면"이라고 답했다. 테슬라의 매출 감소 우려에 대해서는 "반전을 이뤘다"며 "이미 판매량을 회복했으며, 유럽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수요가 강하다"고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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