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화순전남대병원 “환자사랑·환자안전문화 확산 앞장”

최종수정 2016.12.12 17:02 기사입력 2016.12.12 17:02

댓글쓰기

화순전남대병원 “환자사랑·환자안전문화 확산 앞장”
썝蹂몃낫湲 븘씠肄

"PS·CS 리더 보고회-QI사례 발표회 등 호응 "
"안전사고 방지·감염예방 강화…의료질 향상도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화순전남대학교병원(원장 김형준)이 ‘환자사랑·환자안전’문화 확산과 고객만족 서비스 향상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그 일환으로 최근 ‘PS·CS리더 활동보고회’와 ‘존중·배려 아카데미’운영, QI(의료質) 개선사례 발표회 등을 잇달아 개최했고, 감염예방 캠페인도 대대적으로 펼쳤다.

화순전남대병원은 환자안전을 담당할 ‘PS(patient safety) 리더’제를 도입해 활발히 운영중이다. PS리더는 각 부서별 추천을 받은 37명의 직원들로 구성, 의료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적극 예방하고 있다.

지난달 8일 ‘PS리더 활동보고회’를 통해 병원내 환자안전 오류 가능성이나 병원내 감염 등을 막기 위한 부서별 환자 안전관리 활동결과를 공유하고, 부서간 환자확인 모니터링과 개선활동에 관해 활발히 의견을 나눴다.
지난달 23일에는 ‘CS(Customer Satisfaction) 리더 활동보고회’도 개최했다. 각 부서별 38명의 직원들로 구성된 CS리더들이 고객만족을 위한 현장경험담 등을 발표했다. 우수사례로 꼽힌 송난 간호사(외과계 중환자실)의 ‘호감 응대법’시연은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환자들의 행복한 심신치유를 위해 그 밑바탕이 될 직원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지난달 15일부터 22일까지 ‘존중·배려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폭력예방교육에 힘썼다. 이영옥 대표(제이드교육컨설팅)를 초청해 ‘당연할 수 없는 폭력’이라는 내용의 강좌를 진행, 많은 직원들의 공감을 얻었다.

지난달 24일에는 감염예방을 통한 환자안전 강화를 위해 ‘병문안문화 개선 및 호흡기 에티켓 지키기’캠페인을 대대적으로 펼쳤다.

내원고객을 대상으로 병원 1층 로비에서 ‘○×퀴즈쇼’를 진행하며 고객들의 이해를 도왔다. 이날 병원내 대강당에서는 임정환 교수(호흡기내과)의 ‘의료진도 듣고 싶은 결핵이야기’강좌가 이어졌다.

QI(의료質) 개선사례 발표회도 열려 큰 주목을 받았다. 환자안전·고객만족·감염관리·업무프로세스 등 주요영역에 관한 37개의 주제가 발표됐다. 보다 나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위해 각 부서에서 추진한 사례를 포스터로 제작,지난달 28일부터 지난 2일까지 병원 로비에 전시하고 구연발표를 진행했다.

욕창관리, 낙상발생 감소 등을 비롯, 안전한 항암화학요법 간호, 진료협력 시스템 개선활동, 암환자 영양상담 활성화 등 구체적인 개선사례들이 알기쉽게 정리돼 고객들의 호응을 받았다.

특히 환자안전을 위한 인슐린 지속주입 프로토콜 개발과 적용, 내부고객간 의사소통 증진, 암환자의 교육참여율 증대 등 여러 부서간 협력 QI활동이 주목받았다.

한편 화순전남대병원은 그동안 환자안전문화 확산에 앞장서왔다. 국립대병원으로선 최초로 지난 2010년과 2013년 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의 두차례 인증을 통해 환자안전과 의료질을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바 있다.

올해부터는 병원 경영진의 환자안전 라운딩도 병행되고 있다. 병원장과 보직자들이 정기적으로 각 부서를 방문, 환자안전과 관련된 사안을 직접 점검하고 직원들과 대화를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도출하고 있다.

김형준 병원장은 “글로벌 암특화병원으로서, 더나은 환자안전과 고객만족을 위해 세부적인 시스템을 보완하고 있다. 질높은 의료서비스를 위해 환자와 의료진간은 물론 직원간 존중·배려문화를 조성, 효과적인 소통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