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미애 "당내에서 탄핵 부결시 국회 해산까지 제안…심각하게 고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홍유라 기자]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부결됐을 경우 국회 자진 해산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추 대표는 이날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탄핵이 부결됐을 경우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당에서는 이미 국회를 우리 스스로 해산하자는 각오로 임하자는 의견도 있다"면서 "그런 것까지 고려해서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추가 질문 답변 과정에서 "당 일각에서 그런 제안이 있었다"면서 "심각하게 논의해보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탄핵 이후와 관련해 별도의 로드맵을 갖추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로서는 9일의 탄핵에 집중을 하고 있다"면서 "탄핵 이후에 대해서는 사실은 따로 로드맵을 갖고 있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탄핵으로 말미암아 역사적 청산이 시작될 것"이라며 "역사적 적폐 청산은 국민의 명령이고 소명이다. 어떻게 하면 역사적 적폐를 제대로 청산할 수 있는지 새롭게 다시 논의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탄핵과 관련해 "'어제의 죄악을 오늘 처벌하지 않는다는 것은 내일의 죄악에 용기를 주는 것이다'라는 알베르 카뮈의 유명한 말을 되새길 뿐"이라며 결의를 드러내기도 했다.

추 대표는 탄핵 가결에 필요한 새누리당 의원들의 동참과 관련해 "대한민국 양심 세력이 될 것이냐 비양심 세력이 될 것이냐, 헌정을 수호하는 세력 될 것이냐 헌정을 파괴하는 세력이 될 것이냐에 대해 결단해 달라"면서 "비박 의원님들은 사사로운 인연이나 또한 불안으로 오락가락 할 수 있다고 짐작은 되지만, 한국 국민 95%의 역사적 적폐 청산과 새로운 한국 건설에 대한민국 명운이 걸려 있다. 헌정 수호적인 양심을 따를 것을 다시 한 번 호소 드린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와의 회동과 관련해 "1월 퇴진 등 정치 협상을 했다는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