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우조선, 3.5조 규모 추가자구안 내놔…총 5.3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대우조선해양이 추가 자구안을 내놨다. 기존 1조8500억원에 추가로 3조4500억원 규모로 총 5조3천억원 규모다.

산업은행은 8일 이 같은 추가 자구계획안을 발표하고, 수주 절벽 등 최악의 경영 상황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작년 10월 정상화 지원 방안을 수립한 이후 극심한 수주 절벽이 지속되는 등 대내외 경영 여건이 악화된 데 따른 것이다.
추가 자구계획의 목적은 과거 수주 실적(2011~2015년 평균 수주 123억달러) 대비 50~70% 수준의 신규 수주, 매출 규모 10조원 미만에서도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물적·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재편하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의 지난 2011~2015년 평균 매출은 13조1000억원이었다.

이를 위해 대우조선해양은 인력, 설비, 자회사 등 생산요소를 과감하게 축소하고, 기업 문화와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보상체계(성과연봉제와 직무급제)를 도입키로 했다. 2020년까지 직영 인력을 20% 이상 감축하고 임직원 임금 20%를 반납해 직영인건비도 30% 이상 절감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성과연봉제(사무기술직)와 직무급제(생산직)를 도입해 성과와 직무난이도 중심의 보상체계를 수립해 이익이 날 경우에만 정당한 보상을 받도록 하겠다는 설명이다.

대우조선해양은 또한 국내외 자회사 14개를 오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모두 매각하고 서울 본사를 옥포로 즉시 이전해 야드(야외 선박 제조 현장)로 모든 경영활동을 집중하기로 했다. 생산 능력도 30% 축소한다. 이를 위해 플로팅 도크(Floating Dock) 2기를 매각해 기존 7개 도크를 5개로 축소 운영하며, 모든 비영업용자산을 신속하게 매각해 회사의 모든 자원과 역량을 조선업 본업과 관련된 곳에 투입할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와 함께 특수선 사업부문은 물적 분할해 자회사화하고 전략적 투자자 유치 또는 주식시장 상장(IPO) 등을 통해 유동성을 조달할 계획이다.
특수선 사업부문은 생산방식의 특수성 및 보안상 이슈로 이미 상선 및 해양부문과는 분리 운영 중이며, 대우조선해양 특수선 사업부문의 역량을 고려할 때 분할 및 독자 운영을 통한 기업가치 제고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삼정회계법인의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현재의 경영 악화 상황에서도 추가 자구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할 경우 기존 지원 방안에 의한 정상화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기존 정상화 방안과 마찬가지로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의 선수금환급보증(RG) 신규 발급과 시중은행들의 금융거래 유지 동참이 필수적"이라며 "채권단과의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