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수소탄실험]대북방송 걸그룹 ‘에이핑클·여자친구’ 노래로 감성 자극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유의 소리는  '자유민주주의 우월성 홍보', '대한민국 발전상 홍보', '민족 동질성 회복', '북한 사회 실상' 등 4가지로 구분된다.

자유의 소리는 '자유민주주의 우월성 홍보', '대한민국 발전상 홍보', '민족 동질성 회복', '북한 사회 실상' 등 4가지로 구분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8일 정오를 기점으로 군이 군사분계선(MDL) 일대에 설치된 대북 확성기 방송의 전면 재개함에 따라 방송내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날 군에 따르면 대북 확성기는 작년 8월과 같이 심리전 FM 방송인 '자유의 소리'를 그대로 방송할 예정이다. 자유의 소리는 '자유민주주의 우월성 홍보', '대한민국 발전상 홍보', '민족 동질성 회복', '북한 사회 실상' 등 4가지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핵심은 북한 사회 실상에 관한 것으로, 폭압적인 북한 정권의 인권 유린 실태를 고발하는 내용도 포함된다. 이는 자연스럽게 김정은 제1위원장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진다. 작년 8월 대북 확성기 방송은 김 제1위원장이 집권 이후 한 번도 외국 방문을 하지 못했다는 점을 꼬집기도 했다.

북한 사회의 실상과 대조되는 한국의 발전상을 홍보하는 것도 비중 있게 다뤄진다. 한국 사회의 자유와 개방성을 보여줌으로써 시대에 뒤처진 북한의 현실을 부각하는 것이다. 작년 8월에는 남북한 사회를 모두 경험한 탈북자들이 출연해 북한 사회의 실상과 한국의 발전상을 직접 비교함으로써 설득력을 더했다. 이번에도 탈북자들은 대북확성기 방송에 등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사 프로그램에는 핵실험 등 현 상황의 책임이 북한에 있으며 이는 북한을 국제사회로부터 더욱 고립시켜 아무런 이익을 가져올 수 없다고 비판하는 내용이 담긴다. 이 또한 김 제1위원장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지는 대목이다.
대북 확성기 방송에는 정치ㆍ시사와 같은 딱딱한 주제뿐 아니라 '엔터테인먼트'도 포함된다. 내용 구성 면에서는 국내 라디오 채널과 별 차이가 없는 셈이다. 작년 8월 대북 확성기 방송은 노사연의 '만남'을 비롯한 1990년대 가요와 함께 아이유의 '마음', 소녀시대의 '소원을 말해봐', 빅뱅의 '뱅뱅뱅' 등 최신가요도 내보냈다.

이날 대북방송에서는 걸그룹 에이핑클의 ‘우리 사랑하게 해주세요’, 여자친구의 ‘오늘부터 우리는’, 이애란의 ‘백세인생’ 등 노래를 내보낼 예정이다.

연성 콘텐츠로 최전방에 배치된 북한군 신세대 장병의 마음을 파고든다는 전략이다. 특히 음악은 주로 밤에 내보내 북한군 장병의 정서를 건드린다. 대북 확성기 방송 프로그램 중에는 성우들이 등장하는 라디오 드라마도 있다. 드라마는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한국 사회의 발전상을 알릴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군 관계자는 "대북 확성기 방송이라고 해서 북한 체제 비판에만 집중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다양한 연성 콘텐츠를 편성해 심리전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