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구식 복당…친박·비박 갈등 키우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구식 전 의원

최구식 전 의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새누리당 최고위원회가 지난해 12월 31일 비공개 회의에서 최구식·성윤환 전 의원의 복당안을 심의해 추인했다. 비박(비박근혜)인 최 전 의원의 이번 복당은 내년 총선 출마를 예고하는 것이라 같은 지역구를 두고 경쟁하고 있는 친박(친박근혜) 현역 의원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또 이번 복당 결정 과정이 원칙과 절차를 위배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고, 거기에 야당까지 "도덕성 없는 결정"이라며 비난에 합류해 당 지도부가 고심에 빠져있다.

최고위는 이날 최 전 의원에 대한 복당안을 비공개 투표에 부친 결과 8명의 최고위원중 6명이 투표해 찬성 3명, 반대·기권 3명으로 갈렸다. 그러자 김무성 대표가 최 전 의원에 대한 복당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의원의 복당에 반발하고 있는 박대출 의원은 이 같은 투표내용을 전하며 "가부 동수일 경우 김무성 대표최고위원에게 결정권이 있는 걸로 아는데, 이 경우 대표는 두 번의 투표권을 갖는 셈이 아니냐"면서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새누리당 당헌에 따르면 최고위의 의결정족수는 '과반 출석, 과반 찬성'이 원칙이다. 또 가부 동수일 경우 대표가 결정권을 갖도록 예외를 인정하고 있다.
최 전 의원은 지난 18대 총선을 앞둔 2008년 이방호 전 사무총장의 공천심사 결과에 항의해 탈당한 전력이 있다. 이후 무소속으로 당선된 뒤 당에 복귀 했으나 지난 2012년 19대 총선을 앞두고 자신의 비서가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사건'에 연루되면서 도의적 책임을 지고 탈당했다.

최고위는 그동안 중복 탈당을 이유로 최 전 의원의 복당 결정을 보류해왔다. 하지만 최 전 의원측은 디도스 사건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고, 두 번째 탈당은 당을 위한 도의적 결단이라고 지속적으로 해명해 왔다.

최 전 의원이 내년 20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출마 예정인 경남 진주갑의 현역 의원 박대출 의원은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최고위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며 복당 결정 취소를 주장했다. 박 의원은 기자회견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신상 발언을 요구 하였으나 김 대표가 "(의총을) 비공개로 하라. 비공개 선언 빨리 하라니까 뭐하고 있느냐"며 박 의원의 발언을 막아 기자회견으로 대신했다. 박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절차상으로도, 내용상으로도 납득될 수 없는 무원칙하고 비상식적인 결정에 자괴감을 금할 수 없다"며 "최구식 전 의원에 대한 복당허용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최 씨는 과거 문재인 대선후보를 지지 선언한 무소속 도의원 후보를 공개 지지하는 연설을 하는 등 명확한 증거가 드러나는 해당 행위가 무려 5건에 이른다"며 "언론과 국민은 최 전 의원을 '디도스 사태'로 인한 당 붕괴의 책임자로 인식하고 있다. 이번 복당은 '새누리당 도로 디도스당'의 굴레를 씌워 총선에 악영향을 줄 것이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최고위에서 재심을 통해 복당 결정을 즉각 번복하고 김만복 전 국정원장 사례와 동등한 기준을 적용해 제명 처분해야 한다"며 "이마저도 끝내 거부된다면 경선 및 공천자격심사위를 통해 최 씨의 경선 및 공천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최 전 의원의 복당을 "후안무치한 결정"이라며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김정현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이번 복당은 친박과 비박의 공천 싸움 앞에서는 원칙도, 도덕성도 없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준다"며 또한 "중앙선관위에 대한 디도스 공격은 헌정사에 길이 남을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