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국가 사이버안보 종합대책'으로 사이버 안심국가 초석 다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정부는 청와대와 국정원, 미래·국방·안행부 등 16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국가 사이버안보 종합대책'의 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앞으로도 이를 차질없이 추진해 국가 사이버보안 역량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간다고 16일 밝혔다.

우선 '국가 사이버안보 종합대책'을 통해 범국가 차원의 사이버위기 대응을 위한 대응 체계를 정립했다. 이를 위해 청와대를 컨트롤타워로 민(미래부)·관(국정원)·군(국방부) 등 분야별 책임기관 체제를 확립해 관계기관간 사이버위협 정보공유를 강화하고, 사이버공격 발생시 유기적인 협력이 가능한 확고한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사이버위협 정보분석·공유시스템(C-TAS)을 본격 가동해 주요 통신사 및 포털, 백신업체, 보안업체 등과 사이버위협 정보의 공유·연계를 강화하고, 사이버 위협정보 분석시간을 단축(6시간→30분)하는 등 대응 시스템을 고도화 했다. 행정·공공기관에 대한 지능화된 사이버공격을 사전에 예방하고, 디도스 공격 등 해킹방어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범정부 로그분석시스템(nSIMS)도 구축했다.

또 국가 핵심시설에 대한 침해사고 예방 조치를 강화하고, 사이버공격에 대한 보안인프라도 한층 보강했다. 국가 핵심시설의 보안관리 강화를 위해 교통·에너지(제어시스템), 통신(집적정보통신서비스망), 행정(민원24 등) 등 다양한 영역에서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지정을 확대하고 개발단계부터 보안취약점을 사전 제거해 해킹 대응력을 강화하는 '시큐어 코딩' 기법을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에도 확대적용했다.

아울러 실전 공격·방어 훈련이 가능한 '사이버안전 훈련센터'도 개소하고 민간 기업에 대한 디도스 공격 방어를 위해 '디도스 대피소'의 방어용량을 확대하는 등 대응 인프라를 보강했다.
이밖에도 공무원 '정보보호' 직류 신설, 민간영역에서 정보보호 최고책임자 지정·신고제도 시행 등 정보보호 전문인력 보강을 추진했다.

금융권 사이버안전도 강화했다. 침해사고 대응 전담반 운영,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전임제도(겸직금지) 도입, 금융보안 전담기구 신설 등을 추진했다.

정부는 또 체계적인 정보보호 인재 육성을 위해 청소년부터 재직자에 이르기까지 정보보호 인력의 캐리어 패스체계를 확립해 나간다. 청소년 정보보호 인재 양성을 위해 중·고등학생 대상의 '정보보호 영재교육원' 지정, 마이스터고 신설을 했다.

군입대로 인한 정보보호 경력단절을 해소하고 '한국형 탈피오트'를 양성하기 위한 민·군 연계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한편, 석·박사급 고급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비케이(BK)21 플러스 사업'에 정보보호 사업(4개대) 선정, 고용계약형 정보보호 석사과정도 확대(8개) 하는 등 창의인재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최정예 화이트해커를 양성하기 위해 고등·대학생 중심의 차세대 보안리더 과정과 재직자 중심의 최정예 사이버보안인력 양성 과정을 통해 매년 240명을 양성하고, 숨은 정보보호인재 발굴을 위해 2013년에 이어 올해 2회째 화이트햇 콘테스트 개최, 화이트해커의 수준 향상을 위해 세계 3대 국제해킹대회인 '코드게이트' 행사를 개최했다.

최근 급증하는 전자금융사기로 인한 정보유출 등 대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피싱·파밍·스미싱 대응시스템을 구축해 악성앱 유포지 등을 신속하게 차단하고 있다.

신규로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모바일 백신앱'과 '스미싱 차단앱'을 기본 탑재하도록했고, '번호도용 문자차단 서비스'도 확대(공공·기업→개인) 하는 등 전자금융사기로 인한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

정부는 "국가 사이버안보 종합대책의 시행을 계기로 국가 전반의 사이버안보 수준이 한층 강화됐다"며 "앞으로 사람과 사물, 데이터 등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시대가 도래하면서 사이버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세계 최고의 사이버안보 강국을 실현하기 위하여 동 계획을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