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간이식 기증자, 복강경 수술로 희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서울병원 이식외과 권준혁 교수팀(사진 오른쪽)이 복강경 간 절제술을 집도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이식외과 권준혁 교수팀(사진 오른쪽)이 복강경 간 절제술을 집도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간 기증자를 대상으로 한 복강경 수술이 국내 한 의료기관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아 앞으로 이 수술법이 보편적 방법으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삼성서울병원은 이식외과 권준혁 교수가 최근 제주도에서 열린 간이식주간(Liver week) 학술대회에서 그동안 진행한 간 기증자 복강경 수술법의 결과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간이식 기증자를 대상으로 한 복강경 수술은 2010년 국내에 소개됐지만 복잡하고 어려운 술기 탓에 각급 병원의 이식 프로그램에 정식으로 포함되지 못했다.

하지만 삼성서울병원 권준혁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간이식 기증자 복강경의 새 가능성을 전했다.

권준혁 교수팀이 지난해 5월 첫 수술을 한 이후 지금까지 복강경으로 수술한 간이식 기증자 21명의 경우 퇴원일이 수술 후 7일 전후로, 개복술에 비해 3~4일 정도 빨랐던 것으로 나타났다.
복부에다 5mm에서 12mm 크기의 구멍을 뚫고, 간 주변부의 손상 없이 간을 절제해 꺼내는 복잡한 방법을 감수한 결과다. 환자들에게 필요한 진통제량 또한 개복술에 비해 50% 줄어들었다.

특히 개복술이 배에 커다란 흉터를 남기는 데 반해 복강경 수술은 작은 흉터만 남아 기증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바는 측정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다.

권준혁 교수는 “친인척간 기증이 많은 간이식 수술에서 환자나 기증자 모두 개복술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게 사실”이라며 “복강경 수술은 이러한 환자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획기적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간의 모양이나 환자상태에 따라 복강경 수술 대상자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은 풀어야 할 숙제로 남는다.

권 교수는 “환자가 가져갈 이점에도 복강경을 이용한 우측 간 절제술을 할 수 있는 전문가는 전 세계적으로 열 명 내외뿐”라며 “그동안 쌓아온 경험을 살려 복강경 간 절제술을 안전하고 편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보편화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