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철강·해운 회사채는 탄식..포스코株는 반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부그룹 때문에 희비 엇갈린 금융권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박미주 기자, 구채은 기자] KG스틸 에 대한 채권관 공동관리(자율협약)로 동부그룹 구조조정이 새 국면을 맞게 되면서 은행권과 유가증권 및 회사채 시장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조짐이다. 동부제철의 자율협약 소식이 알려지자 당장 동부그룹 회사채 가격은 폭락했다.

◆건설업종 등 A등급 회사채 투자심리 악영향=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동부제철 172호 채권 거래가격은 1만150원에서 9200원으로 9.36% 급락했다. 만기는 다음 달 5일로 가격이 떨어지며 연 수익률은 17.931%에서 363.280%로 폭등했다. 거래량은 급증하며 장내 채권시장에서만 10억1900만원어치가 거래됐다. 동부건설 257호 가격은 19.68%, 동부CNI 141호는 15.00% 각각 떨어졌다.
전문가들은 동부그룹의 경우 유동성이 좋지 않다는 것을 시장에서 인지한 상태라 전체 회사채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업황이 안 좋은 건설·철강·조선·해운업종에 속한 A등급 회사채의 투자심리는 더 악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상만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A급 중 건설·철강·조선·해운업종 회사채처럼 그동안 스프레드가 벌어져 있던 것들은 불안감이 커지며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동부 불똥 은행까지 튀나= 은행권은 동부제철의 자율협약 여부에 따라 대손충당금 부담 규모가 결정되기 때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다만 자율협약이 체결되더라도 은행들의 충당금 부담은 연간 순이익 전망의 0.3% 수준에 그칠 전망이다. 기존 여신은 '정상'이었으나 자율협약에 돌입할 경우 여신 건전성이 '요주의'로 한 단계 낮아지게 되며 충당금 적립률은 0.85%에서 7%로 높아진다. 이철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시중은행 중 대출채권이 가장 많은 하나은행의 경우 65억원에 그칠 것”이라며 “당사 분석대상 은행 기준으로는 동부건설, 동부하이텍까지 포함하더라도 충당금 부담이 약 226억원(대손준비금 포함)으로 연간 순이익 전망의 0.3%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자율협약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부담은 크게 늘어날 수 있다. 이 연구원은 “만약 동부그룹이 자율협약 수용을 거부할 경우 금융권의 동부그룹 채권 만기 연장 거부로 워크아웃으로 직행하게 된다”면서 “워크아웃일 경우 최하 두 단계 낮은 '고정 이하' 여신으로 떨어지게 돼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고 짚었다.

◆인수 포기 포스코는 안도= POSCO홀딩스 가 동부제철 인수를 포기하면서 동부그룹주와 상반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동부그룹주는 매각무산과 신용등급 악재가 겹쳐 줄줄이 급락하고 있는 반면 포스코는 악재 해소로 강세다.

이날 오전 9시25분 현재 포스코는 전일 대비 4000원(1.37%) 오른 29만6500원을 기록 중이다. 동부제철 패키지 인수 중단을 결정한 전일 0.17% 상승한데 이어 이틀 연속 상승하며 30만원 선을 넘보고 있다. 반면 동부그룹주는 전일에 이어 동반 폭락하고 있다. 동부제철이 13.43% 급락 중이고 DB 는 6.1%, 동부건설 은 10.93% 하락했다. 이 밖에 DB금융투자 DB하이텍 도 각각 1.52%, 4.76% 빠졌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