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D-4 윈도XP 지원 종료 '오해와 진실'

최종수정 2014.04.05 08:25 기사입력 2014.04.05 08:25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개인컴퓨터(PC) 운영체제 윈도XP에 대한 지원 종료가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 지원이 중단되면 해킹 등 외부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이 강화된 상위 버전 교체가 필요하다. 윈도XP에 대한 지원 중단과 관련한 오해와 진실을 풀어봤다.

-MS는 왜 윈도XP 지원을 중단하나.
MS는 제품 수명 주기를 10년으로 하고 있는데, 윈도XP는 사용성을 고려해 2년 연장해 12년간 기술 지원을 해왔다. MS는 윈도비스타부터 보안을 강화한 NT6 커널을 기반으로 OS를 만들고 있다. 윈도XP는 고도화된 해킹 공격에 대응하기에 설계상 한계가 존재한다.
-8일 서비스 종료 후 윈도XP 사용은 불가능한가.
아니다. 윈도XP OS 자체는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FAQ 페이지도 계속 운영한다. 다만 버그 수정, 보안 업데이트, 기술지원 등을 더 이상 받지 못하게 된다. 지원 종료 후에도 지금까지 발표된 보안 업데이트를 다운 받을 수는 있다. 다만 8일 이후 새로 발견된 프로그램 버그 및 보안 취약점에 대해서는 기술 지원을 하지 않는다.

-2015년 7월까지 윈도XP 지원을 연장하는 게 사실인가.
아니다. 윈도XP에 대한 모든 서비스는 8일 종료되지만 최소한의 사용자 보안을 제공하기 위해 백신프로그램인 MSE(일반 사용자용), SCEP·FCSF(기업 사용자용) 등은 2015년 7월15일까지 지원한다.

-여전히 윈도XP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나.
시장조사기관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3월 말 기준 한국에서 사용 중인 PC의 14.97%가 윈도XP를 사용하고 있다. 지난해 32.69%에 비하면 크게 줄어든 수치다. 대수로는 약 700만대에 달한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윈도XP를 사용해도 안전한가.
백신은 사후 대처에 불과하며 100% 안전하다고 볼 수 없다. 실제 윈도XP SP2 지원 종료된 후 신규보안 취약점이 발생했을 때 백신이 설치 됐음에도 감염률이 증가했다.

-윈도XP용 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계속 지원받을 수 있나.
아니다. IE는 OS제품 주명을 따라가기 때문에 윈도XP용 인터넷 IE6 ,IE7, IE8 역시 8일 지원이 종료된다. 따라서 윈도XP사용자의 경우 OS자체에 대한 보안 취약성을 뚫고 악성코드가 침입하는 경우는 물론 인터넷 브라우저를 따라 PC에 침투하는 경우 모두 위험에 노출 될 수 있다.

-OS 업그레이드는 어떻게 할 수 있나.
사용중인 하드웨어를 유지하고 OS만 구입해 PC에 설치할 수 있다. 윈도 홈페이지(windows.microsoft.com/ko-kr)에서 내 컴퓨터가 윈도8을 설치할 사양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PC를 구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중국에 대해서만 윈도XP 지원을 연장하는게 사실인가.
그렇지 않다. 전 세계에서 동일하게 2014년 4월 8일 지원을 종료한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