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기 두달 남긴 MB 청와대 '너무하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차기 대통령을 뽑는 대선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임기 두 달을 앞둔 이명박 대통령의 청와대가 측근 자리 챙겨주기, 일부 인사들의 여당 편들기용 여론몰이 의혹 등으로 물의를 빚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최근 이 대통령 특유의 회전문식 측근 챙기기 인사로 물의를 빚었다. 이대통령은 지난 14일 공석 중이던 서민정책비서관(1급)과 국정홍보비서관(1급) 자리에 임기 초부터 데리고 있던 측근들인 김효겸(41) 현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과 김재윤(41) 제1부속실 선임행정관을 각각 승진 임명하기로 내정했다.
두 비서관 내정자는 모두 71년 생으로 만41세로 매우 젋다. 청와대 비서관 자리는 공무원 직급상 1급 대우를 받는 곳으로, 일반 부처에서 청와대에 파견된 비서관들은 대부분 50대 초반대로 은퇴를 얼마 안 남긴 고참급들이 대부분이다. 두 비서관은 10세 이상 젊은 나이에 일반 공무원들이 은퇴 무렵에나 오를 수 있는 1급 자리를 꿰찼다.

역대 정권 사례와 비교해도 파격적이다. 그동안 청와대의 정무직 자리의 경우 역대 대통령들이 자신들의 측근들을 기용하면서 일반 부처 파견 공무원들보다 대체로 젊은 사람을 기용해왔지만 이정도는 아니었다. 실제 가장 젊은 청와대 비서진을 기용했던 노무현 대통령의 임기 첫 비서진의 경우 1,2급 비서관들의 평균 나이가 44.5세였다.

두 사람은 또 관련 경력도 별로 없다. 서민정책을 담당하게 된 김효겸 내정자의 경우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실, 홍보1비서관실에서 각각 행정관을 맡았다가 민간 프로덕션에서 본부장을 지냈을 뿐 서민정책과는 거리가 멀다. 김재윤 내정자도 국정 홍보를 맡게 됐지만 관련 경력은 별로 없다. 제1부속실 행정관-선임행정관을 각각 맡은 후 한국농촌문화연구회 기획관리실장, 한국지도자 아카데미 기획실장을 역임했을 뿐이다.
청와대 안팎에선 임기 겨우 2달을 남겨 두고 이 대통령의 마지막 측근 챙기기식 인사가 또 나왔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 대통령은 임기 초부터 S-라인(서울시 출신), 고-소-영(고려대, 소망교회, 영남 출신) 등 특정 출신의 측근만 챙기는 '회전문식' 인사를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한편 이 대통령은 경제 위기를 강조하면서도 정작 담당 비서관인 경제금융비서관 자리는 두 달이 넘도록 공석으로 비워 놓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청와대는 한 고위직 인사가 대선을 앞두고 민감한 국면에서 직무상 취득한 정보를 이리 저리 흘리는 바람에 "여당에 유리한 여론몰이에 나섰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이 고위직 인사는 우선 북한 장거리 로켓 발사 과정에서 미국 측에서 제공한 정보를 이곳 저곳에 흘려 '북풍' 여론몰이에 일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국방부 관계자는 지난 14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북 로켓 1,2,3단이 차례로 발사대에 장착되는 상황이 실시간으로 중계방송되듯이 언론에 보도되자 한미연합사 소속 미군 장성이 합참 최종일 정보본부장에게 정보유출에 대해 지난주 강력히 항의했다"며 사실상 이 고위 관계자를 정보 유출의 진원지로 꼽았다.

이같은 국방부의 주장은 일본 한 신문의 "한국 측의 잇딴 정보 유출에 화가난 미국이 마지막 단계에서 정보 제공을 차단하면서 한국측은 미사일 해체 징후 이후의 상황을 파악하지 못했고, 이 때문에 '발사 때까지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 확산됐다"고 보도한 것과 맞물려 큰 파문을 빚고 있다. 이 고위 관계자의 정보 유출이 결국 언론의 오보 및 미국의 정보 제공 차단과 정부 당국의 판단 착오로 이어져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한 혼선을 가져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 고위 관계자는 지난 13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방부의 혼선이 언론의 오보 사태를 빚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 고위 관계자는 또 지난 9월 국정감사를 전후에 불거진 서해북방한계선(NLL) 관련해서도 구설수에 올라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발언을 국정원에서 열람한 후 언론 등에 내용을 유출해 대선을 앞둔 여야간 정쟁에서 여당 편을 들었다는 의혹을 산 것이다. 야당 측은 이에 이 관계자를 업무상 취득한 기밀을 누설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해 수사가 진행 중이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