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답형 유세···이게 바로 文 스타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답형 유세···이게 바로 文 스타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29일 오후 3시 40분. 경남 진주 대안동 차없는 거리,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가 유세차량에 올랐다. 심호흡을 한 뒤 문 후보는 큐카드를 넘기며 천천히 연설문을 읽어내려갔다.

문 후보는 이날 연설에서만 “맞습니까, 되겠습니까”라며 되묻는 발언을 열차례나 던졌다. 그는 좌중의 호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문답법을 자주 사용한다. 변호사 출신인 까닭에 기존의 선동형 연설보다는 설명형 연설 스타일을 선호한다. 문 후보는 원고를 벗어나는 애드리브도 잘 하지 않는다. 손짓도 별로 없는 편이다.
대신 숫자를 들어 설명하는 것에 강하다.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7일 부산 사상역 앞 유세에서 문 후보는 “이명박 정부와 비교해볼까요”라며 “5년동안 재정적자는 110조, 그 때문에 늘어난 국가부채는 140조나 된다”며 숫자를 콕 찝어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전달력에 있어선 아쉬운 부분도 적잖다. 경상도 출신인 탓에 ‘ㅅ’ 발음이 분명치 않다. 또 치아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 발음이 명확하지 않다. 이 때문에 또박또박 한음절씩 끊어 읽는 버릇이 있어 다소 딱딱하고 지루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문 후보의 옷차림은 늘 검은색 정장 차림이다. 민주당 후보임을 내세우고 싶었다면 노란색이나 초록색 계통의 옷을 입었을 테지만, 행여나 ‘구태’ 정치인이라는 지적을 받을까봐 정당색이 없는 옷차림을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후보가 유세 차량에서 유세를 펼칠 때 민주당 의원들이 연단에 올라서지 않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러닝메이트라 치켜세운 경남도지사 선거 야권 단일 후보인 권영길 후보도 유세차 아래에서 인사만 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가 30일 저녁 경남 김해시 내외동 사거리에서 유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 제공 =문재인 캠프)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가 30일 저녁 경남 김해시 내외동 사거리에서 유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 제공 =문재인 캠프)

원본보기 아이콘

문 후보와 함께 유세차에 올라 서는 인물은 수화 통역사 이윤옥(43세)씨 뿐이다. 500명 이상의 시민이 모이는 집중 유세에는 어김없이 이씨가 동행한다. 이씨는 “선거유세 동행은 처음”이라면서 “자원봉사차원에서 함께 했다”고 말했다.
연설에 약한 문 후보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선 이들도 있다. 지난 7월 말 치러진 당 예비경선에서 국어책 읽기 수준이라는 혹평을 받은 문 후보는 피나는 노력끝에 연설 실력이 일취월장 했다. 그러나 여전히 기성 정치인에 부족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십 년만에 배우 명계남씨가 유세 사회에 나선 이유도 그 때문이다. 이날 문 후보가 전남과 경남을 오가며 펼친 남부권 벨트 유세에서 명씨는 문 후보의 연설 전에 바람을 잡으며 시민들의 시선을 모았다. 명씨가 “애니팡에만 몰두하는 젋은이들이 12월 19일 투표장으로 가야한다”고 말하자 좌중이 웃음바다가 됐다. 2002년 노무현 대통령 당선을 위해 함께 뛰었던 문성근 전 최고위원도 김해 유세에서 “문재인 후보야말로 정권교체를 해낼 수 있는 후보”라며 힘을 보탰다. 시인 도종환 의원도 마이크를 잡고 “저 같은 사람은 시쓰면 된다. 그러나 이 곳에 나와서 호소하는 것은 이 나라가 파탄된 채로 가선 안 된다“며 호소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