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영양사 정규직화… 국가에서 영양관리 책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17일 "이제는 국가 차원에서 국민들의 영양관리를 책임져야 할 때"라며 비정규직 영양사 및 영양교사들의 정규직화를 약속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강서구 화곡동 KBS 스포츠월드 제1체육관에서 열린 영양사 전진대회에 참석해 "균형 잡힌 식생활을 통해 국민의 건강을 보장하는 것은 국가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책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암, 뇌혈관질환 등 5대 주요 질환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이미 26조원을 넘어섰다"며 "대통령이 되면 영양사와 영양교사들이 자긍심을 갖고 보람 있게 일 할 수 있도록 국가의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무엇보다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식생활 건강과 학교에서의 영양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그런데 영양교사는 법정정원의 40%에도 미치지 못하고 신설되는 학교에는 비정규직 영양사가 배치되고 있는 형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비정규직 영양사와 영양교사는 똑같은 자격증을 가지고 학생들의 식단을 똑같이 책임지고 있지만 임금격차와 경력불인정으로 차별받고 있다"며 "영양사의 고용이 불안정한 상태에서는 영양을 위한 업무의 전문성을 충분히 발휘하기가 어렵다. 제가 바로잡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문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전국민고용평등법'을 제정해 동일가치노동·동일임금을 실현하겠다"며 "같은 자격으로 같은 가치의 일을 하는데 불합리한 차별을 받는 것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공부문의 비정규직 노동자 중 상시직은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며 "당장 내년부터 상시 일자리는 더 이상 비정규직으로 채용하지 않겠다"고 역설했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