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블랙파티 "눌러주세요 손님"…대박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마트폰 터치시스템 룸 호프 벽에 붙인 권선주 대표ㆍ스마트한 발상 젊은층 타깃 룸 형식 인테리어

블랙파티 "눌러주세요 손님"…대박났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프랜차이즈 시장에 스마트(SMART) 이벤트 주점이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일반 술집에 IT 시스템을 접목시켜 색다른 볼거리와 이벤트를 제공하는 신개념 공간이다. 새로움과 변화를 추구하는 20대~30대 초반 젊은층을 중심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 이벤트 주점의 개척자로 불리는 사업가가 있다. 권선주 에이앤비파트너 대표다. 권 대표는 2010년 '블랙파티(www.blackparty.co.kr)'라는 브랜드를 선보였다. 그리고 2년 만에 프랜차이즈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IT 회사를 다니다 알게 된 터치스크린 시스템을 호프집과 접목시키면 새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보여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기계를 통해 주문을 하고 게임도 하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한거죠. 사업성이 높다는 확신이 들어 2010년 대전시 서구 둔산동에 330.6㎡ 규모의 블랙파티 매장을 오픈하게 됐습니다. IT 회사와 함께 투자해 사업을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 젊은층, IT 주점에 새로운 즐거움= 권 대표의 생각은 적중했다. 블랙파티를 찾는 고객들은 기존에 보기 힘들었던 새로운 즐길거리를 경험하고 신기해했다. 매장 문을 연지 한 달이 넘어서면 입소문을 타고 손님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이에 힘입어 대전시 유성구 궁동에 2호점을 오픈했다. 궁동은 대학가 상권으로 분류되는 곳으로 20대 대학생들의 반응을 더 확실하게 보고 싶은 이유에서다.

"우리의 주요 고객 타깃은 젊은층입니다. 대학생들의 반응이 어떤지가 매우 중요하죠. 궁동 매장은 소위 대박이 났습니다. 블랙파티 콘셉트가 젊은층에게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실제 매장 운영을 통해 거듭 확신하게 된 것입니다."
블랙파티 "눌러주세요 손님"…대박났다 원본보기 아이콘

권 대표는 블랙파티가 젊은층에게 인기를 끄는 이유에 대해 새로운 재밋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매일 새로운 이벤트가 열리고 고객 간의 부킹이 가능하며 참여형 게임까지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블랙파티는 개인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젊은층을 위해 룸 형식으로 인테리어를 구성했다. 개별 룸은 밖에서 투명한 유리문을 통해 볼 수 있지만 최대한 고객들이 보다 편안하게 조용한 분위기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설계했다. 특히 각 룸 안에 설치돼 있는 멀티터치 이벤트 시스템이 손님들에게 새로운 볼거리와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멀티터치 이벤트 시스템을 통해 모든 주류와 음식의 주문이 가능하고 기계에 설치된 게임을 통해 손님들끼리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 매일 수십 번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서비스 안주를 받거나 할인된 금액으로 계산을 할 수도 있죠. 화상부킹도 가능합니다. 젊은이들의 건전한 새로운 만남까지 이어갈 수 있는 즐거움도 있어 단골 고객이 매우 많습니다."

블랙파티의 모든 주류와 안주는 룸에 설치된 멀티터치 이벤트 시스템을 통해 주문한다. 사진(그림)과 가격이 표시된 메뉴들을 보면서 원하는 것을 누르면 하나씩 체크가 된다. 주문할 메뉴를 다 선택했으면 화면에 나온 가격 합계를 확인한 후 '주문하기'를 누르면 매장 카운트와 주방에 전송된다.

블랙파티 "눌러주세요 손님"…대박났다 원본보기 아이콘

추가로 주문할 것이 있으면 '테이블 서비스'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테이블 서비스 화면에는 맥주와 소주. 물컵, 잔 등이 나오는데 필요한 사진을 누르면 종업원이 고객이 원한 것을 가지고 온다. 쪽지 기능을 통해 글을 입력해도 된다.

블랙파티는 연인이나 친구, 지인들끼리 재미있는 게임을 하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온라인 게임과 비슷한 형태의 악어룰렛, 맥주병 돌리기, 애니마블 등 게임이 내돼돼 있어 벌칙으로 술 마시기, 장기자랑 등을 할 수 있다. 각 룸 고객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단체 게임들도 여럿 준비돼있다.

◆ 건전한 미팅문화도 창출 만족 높여= 화상부킹은 화면을 통해 다른 룸에 온 고객들의 영상을 보고 미팅을 요청하는 콘텐츠다. 요청쪽지를 누르면 원하는 룸의 테이블 위치와 여성ㆍ남성ㆍ혼성 등 손님유형이 표시된다. 상대방에서 요청쪽지를 수락하면 자연스럽게 부킹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대전에서 2년 동안 매장을 운영하면서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습니다. 고객들에게 반응이 안 좋은 콘텐츠는 없애고 호응이 높은 것들은 기능을 더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또 고객들이 불편해 하는 것들을 수렴해 콘텐츠를 개선했죠. 특히 게임 등의 경우 고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을 경우 만족도가 높다는 자체 조사결과에 따라 참여형 콘텐츠들을 많이 추가했습니다."

권 대표는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많이 고민했다. 젊은층에 더치페이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터치스크린 화면에서 주문을 하면 자동적으로 개인당 부담비용이 계산되는 프로그램을 만든 것도 이 때문이다. 매장 운영자의 편의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들도 개발했다.

블랙파티 "눌러주세요 손님"…대박났다 원본보기 아이콘

우선 처음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이 터치스크린 화면에 아이디와 비번을 등록한 후, 재방문 때마다 '출석'을 누르면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카운터에서 이러한 정보를 바로 체크할 수 있어 마일리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각 룸에서 생일이나 기념일에 맞춰 음악을 요청하면 룸별로 원하는 시간에 맞춰 노래를 틀어줄 수 있다. 특히 고객들에게 호응이 높은 이벤트 콘텐츠를 매장 운영자가 상권 특성과 취향에 맞게 자신이 직접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세팅할 수 있다.

권 대표는 매장 멀티터치 이벤트 시스템은 안정적으로 운영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만약의 오류에 대비해 AS 복구체계도 잘 갖춰져 있다. 본사에서 원격으로 프로그램 복구가 가능하며 매장 내에도 전체 네트워크 백업용 하드웨어를 별도로 공급해준다.

권 대표는 올 7월 서울 강남역 인근에 3호점을 오픈했다. 가맹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다.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가맹점을 확대한 후 전국적인 브랜드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고객과 가맹점주 모두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운영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점주 입장에서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죠. 점주들의 부가수익 창출을 위해 콘텐츠 내에 인근 연관 업소들의 광고를 넣어줄 수 있는 기능도 개발했습니다. 대리운전, 콜택시, 노래연습장, 주류회사 등 다양합니다. 강남 매장의 경우 6층에 위치해 있지만 월 평균 매출이 1억원대입니다. 고객 재방문율도 90% 수준으로 경쟁력이 있습니다."

권 대표는 앞으로 100호점까지 매장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고객들의 요구 변화에 맞춰 항상 새로운 볼거리와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김대섭 기자 joas1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