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두산重, 다단효용방식 담수증발기 첫 출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두산중공업이 사우디아라비아 마라픽 얀부 해수담수화 플랜트에 설치될 다단효용방식(MED) 담수증발기 2기를 대형 바지선에 싣고 있다.

▲두산중공업이 사우디아라비아 마라픽 얀부 해수담수화 플랜트에 설치될 다단효용방식(MED) 담수증발기 2기를 대형 바지선에 싣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두산에너빌리티 은 29일 사우디아라비아 마라픽 얀부 해수담수화플랜트에 설치될 담수증발기 2기를 출하했다고 밝혔다.

이날 창원공장 자체 부두를 통해 출하된 담수증발기는 3대 담수 프로세스 가운데 하나인 다단효용방식(MED)을 적용한 것이다. 하루 담수생산량은 15만명이 동시 사용할 수 있는 5만5000t 규모다.
MED는 다수의 튜브 안에 증기를 통과시키고 튜브 표면에 바닷물을 분사해 수증기로 증발·응축시키는 과정을 통해 담수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상대적으로 설치비용이 저렴하고 효율이 높다.

해수담수화 분야 세계 점유율 1위인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MED 플랜트를 연이어 수주함해 기존 다단증발방식(MSF)과 역삼투압(RO)방식에 이어 MED 방식에서도 기술력을 입증했다. 두산중공업이 중형급 MED 방식 증발기를 제작해 출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출하한 담수증발기는 폭 22m, 높이 18m, 길이 62m에 중량 1800t에 달한다. 부식에 강하면서 강도가 뛰어난 듀플렉스 소재를 사용했다. 증발기 1기당 약 35만개의 튜브가 설치돼 있다.
기존에 여러 개의 조각으로 나눠 제작해 현지에서 조립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담수증발기를 통째로 배에 실어 현지로 공급하는 원모듈 공법에 따라 완전 조립 후 출하된 증발기는 약 30일간의 해상운송을 거쳐 사우디아라비아에 도착해 설치될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9월 국제 경쟁입찰을 통해 마라픽 얀부 해수담수화플랜트를 수주했다. 사우디 제다에서 북서쪽으로 350㎞ 떨어진 얀부 지역에 건설되며 두산중공업은 설계에서부터 기자재 제작·설치·시운전에 이르는 전 과정을 EPC(설계·구매·시공) 방식으로 일괄 수행해 오는 내년 4월에 완공할 예정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