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개월 남은 '수능', 수험생이 알아야할 사항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EBS수능교재와 강의에서 70% 연계 출제..만점자 비율 1%

6월7일 실시된 대학수능 6월 모의평가를 치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

6월7일 실시된 대학수능 6월 모의평가를 치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오는 11월8일 실시된다. 올해 수능도 예년처럼 EBS수능교재와 강의를 70% 반영한다. 영역별 만점자 비율도 1% 수준을 유지하도록 할 방침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세부계획을 1일 공고했다. 지난 3월 평가원이 발표한 시행기본계획대로 올해 수능은 교육과정에 근거해 학생들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대비할 수 있도록 출제될 방침이다.
평가원 관계자는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를 지난해와 같이 70% 수준으로 유지할 것"이며 "수능시험 난이도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예측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영역별 만점자가 1%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원서접수 및 성적통지는? =응시원서 접수기간은 8월22일부터 9월6일까지 12일간이다. 응시원서 접수내역 변경은 9월4일부터 9월6일까지 3일간 할 수 있다. 성적통지표는 11월28일까지 수험생에게 배부된다. 재학생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졸업생이나 검정고시 수험생 등은 원서를 접수한 기관에서 받을 수 있다. 졸업생이나 검정고시 수험생은 희망자에 한해 전자메일로도 성적통지표를 발송한다.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합격, 군입대 등의 이유로 수능에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은 증빙서류(진단서, 합격증명서, 군복무확인서 등)를 구비해 신청하면 응시수수료의 60%를 환불받을 수 있다. 환불신청기간은 11월12일부터 11월16일까지 5일간이다.
응시생들은 원서 부착용 사진으로 '최근 6개월 이내에 양쪽 귀가 나오도록 정면 상반신을 촬영한 여권용 규격 사진(3.5㎝×4.5㎝)' 2장을 제출해야 한다. 응시수수료는 3개 영역 이하면 3만7000원, 4개 영역은 4만2000원, 5개 영역 4만7000원이다. 컴퓨터용 사인펜, 샤프펜, 수정테이프는 시험장에서 지급해주며, 개인 휴대도 가능하다.
4개월 남은 '수능', 수험생이 알아야할 사항은? 원본보기 아이콘

◆ 시험 범위는? =수험생들은 예년처럼 인문·자연·예체능 계열 구분 없이 언어·수리·외국어(영어)·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제2외국어/한문 영역 중 전부 혹은 일부 영역에 응시할 수 있다. 수리영역은 가형과 나형 중 선택해 응시해야 한다. 가형은 수학Ⅰ·수학Ⅱ·적분과 통계·기하와 벡터에서 각각 7~8문항씩 총 30문항을 출제하고, 나형은 수학Ⅰ·미적분과 통계 기본에서 각각 15문항씩 총 30문항을 출제한다.

언어와 외국어 영역은 범위가 따로 없이 범교과적인 소재를 활용해 출제된다. 탐구영역은 사회, 과학, 직업탐구 영역으로, 사회는 11과목 중 최대 3과목을, 과학은 8과목 중 최대 3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직업탐구 영역은 17과목 중 최대 3과목을 선택하되, 컴퓨터 관련 4과목 중 최대 1과목을, 나머지 13과목 중 최대 2과목을 각각 선택해야 한다.

탐구 영역의 시험시간은 과목당 30분이다. 매 과목 시험 종료 후 2분간 문제지를 회수한다. 수험생들은 선택한 과목의 순서대로 시험에 응시하면 된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독일어Ⅰ·프랑스어Ⅰ·스페인어Ⅰ·중국어Ⅰ·일본어Ⅰ·러시아어Ⅰ·아랍어Ⅰ·한문 등 8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부정행위 원천봉쇄 = 수능 당일 시험실당 수험생수는 28명 이하로 해 수험생간 간격을 적절히 유지하고, 감독관은 시험실당 2명(탐구영역은 3명)이 입실한다. 또 같은 학교 출신의 응시자와 감독관이 한 시험장에 몰리지 않도록 최대 교차 배치한다.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의 문제지는 홀수형과 짝수형으로 2개의 문형을 제작해 배부한다. 휴대용 금속탐지기를 복도감독관에게 지급해 휴대폰, 녹음기 등 반입 금지물품이 시험장에 들어가지 못하게 막는다. 대리시험을 막기 위해 응시원서도 응시자가 직접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조민서 기자 summ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