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차 총선으로 가는 그리스.. 유로존 이탈 수순 밟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그리스 주요 정당 대표자들이 15일(현지시간) 아테네에서 연립정부 구성을 위한 마라톤 협상을 이어갔지만 결국 실패로 끝났다. 다음달 2차 총선 실시가 불가피한 가운데 그리스의 유로존 잔류와 구제금융 이행도 불투명해졌다.

에반겔로스 베니젤로스 그리스 사회당(PASOK) 대표는 이날 회동을 마친 뒤 국영 NET TV와의 인터뷰에서 "다시 총선을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코스타스 비치오스 그리스 대통령실 대변인도 이를 확인하면서 "오는 16일 전까지 과도정부 구성을 위한 회동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카롤로스 파풀리아스 대통령은 총선 결과 1, 2, 3당들이 전부 정부 구성에 실패함에 따라 3개 정당이 연합해 정부를 구성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데 주력하면서 정당 대표들간의 회담을 계속해 왔다.

이날도 제1당인 신민당의 안토니오 사마라스 대표, 제2당인 급진좌파연합(시리자)의 알렉시스 치프라스 대표, 제3당인 사회당(PASOK)의 에반겔로스 베니젤로스 대표, 소수정당인 민주좌파의 포티스 쿠벨리스 대표를 소집해 연정 구성 논의를 위한 대화를 가졌지만 결국 실패로 돌아갔으며, 일단 과도정부 구성 뒤 다음달 17일경 2차 총선이 열리게 된다.

그리스는 당장 15일에 국채 4억3500만유로어치의 만기가 도래한다. 유럽연합(EU)은 일단 52억유로 규모의 구제금융 제공을 집행키로 했지만, 급진좌파연합은 구제금융의 전제조건인 긴축을 강력히 반대하는 한편 구제금융 무효화까지 주장하고 있다. 여론 조사에서는 2차 총선에서 급진좌파연합이 제1당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그리스 정부가 당초 합의한 110억유로 규모 추가 긴축에 동의하지 않으면 더 이상의 구제금융 지원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은 14일 열린 유로존 재무장관 긴급회담에서 “그리스가 유로존에 남고 싶다면 구제금융 프로그램과 긴축 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 정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 가운데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가능성도 가시화되고 있다. 이미 유럽 정책당국자들은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가 유럽 금융시스템에 미칠 영향을 저울질하고 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모든 가능성에 기술적으로 대비하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프레드릭 에릭손 유럽국제정치경제센터(ECIPE) 소장은 "2차 총선은 사실상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직전까지 가는 것"이라면서 "지금으로서는 다른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