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페인 1Q 실업률 24.4% '18년래 최악'(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스페인의 지난 1·4분기 실업자가 전체 노동인구의 24.4%를 차지하면서 18년래 최고치로 치솟았다.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4위 경제국인 스페인의 지난 1·4분기에 실업자가 36만6000명 증가하면서 3월말 현재 실업률이 18년래 최고치인 24.44%를 기록했다고 통계청이 밝혔다.
이는 지난해 4·4분기 22.85%보다 1.59%포인트 늘어난 것으로, 총 실업자 수는 563만9000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25세 미만의 청년들은 50%에 육박한 실업률을 기록했다. 170만 명 이상의 가구가 일자리를 갖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다.

광역자치단체 가운데서는 안달루시아의 실업률이 35%로 가장 높았고 바스크 지역이 14%로 가장 낮았다.
호세 마뉴엘 가르시아-마르갈로 스페인 외무장관은 "스페인은 막대한 위기를 겪어내고 있다"며 "중도우파 정부인 마리아노 라호이 총리 정부의 개혁이 스페인 경제를 결국에는 회복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푸어스(S&P)는 실업률 발표 전날인 경기위축으로 재정적자가 더 악화될 것이란 이유로 스페인의 국가신용등급을 'A'에서 두 단계 낮은 'BBB+'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지난 1월 스페인 신용등급을 'AA-'에서 'A'로 강등한 후 올 들어 두 번째 강등이다. 등급 전망도 '부정적'으로 제시해 상황에 따라서는 추가적인 등급 하향 조정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S&P는 스페인 정부의 노동 시장 개혁을 높이 평가하지만 "단기간 내 고용이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며 "젊은층의 실업률은 지속 가능한 경제 회복에 불리하게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국제통화기금(IMF)도 재무상태가 취약한 은행들에 대한 추가 자금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EU는 지난해 GDP 대비 8.5%였던 스페인 정부 재정적자를 2013년 3%로 낮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

스페인 국채금리는 6%선 아래 머물러있다.



조유진 기자 tin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