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계, 검찰 조사에 촉각···대관업무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태광 그룹, 한화 , C&그룹 등 대기업에 대한 검찰의 사정 수사가 이어지면서 재계도 잔뜩 긴장하고 있다.

증권가 정보지를 중심으로 이미 검찰이 내년까지 수사 대상 기업 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그에 따라 차례로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리스트에 오른 해당기업들은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특히 이 리스트에는 10위권 내에 속하는 대기업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검찰수사가 무차별적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더군다나 이런 리스트가 돌고 있는 것을 뻔히 알고 있는 검찰도 소문의 유포에 대해 수수방관하며 오히려 사정 분위기를 키우고 있는 점은 문제라고 재계는 불만을 나타냈다.

이와 관련 한 대기업은 최근 내부 인사를 통해 정부와의 접촉을 주 업무로 하는 대관 업무팀에 부장·과장급 실무 직원을 충원하기도 했다.

이 대기업 관계자는 “우리 회사의 경우 아직은 수사 대상 리스트와는 무관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검찰 수사가 어떻게 진행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 대비 차원에서 조직을 강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의 수사 대상 기업이 전 정권에서 수혜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기업에 집중돼 사실상 이번 수사가 정치적 성향이 깊다는 점도 재계는 우려하고 있다.

또 다른 대기업 관계자는 “기업 입장에서는 (검찰 수사로 인해) 위축될 수밖에 없다. 도대체 어디서 어떤 건으로 문제가 터질지 모르는 상황이다”며 “수사 방향이 전 정권 특혜 기업으로 초점이 맞춰지는 분위기인데, 또 다시 정치 때문에 기업이 숨을 죽이고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게 아닌지 우려된다”고 하소연했다.

현 정권이 추진중인 상생에 적극적으로 동조를 하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라 기업을 손 봐주고 있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대기업 고위 관계자는 “(검찰수사가) 장기적으로 효과가 있을 지 의문이며, 최근 이슈였던 상생이나 채용 관련도 정책이 바뀌면 또 어느 방향으로 흐를지 모른다”며 “(채용과 상생은) 기업 사정을 잘 모르고 국민의 정서, 정부 지지율 등을 고려한 처사라고 본다. 정부의 방향이나 의지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채용과 상생 등은 충분히 기업 개별 전략으로 추진이 가능한데 정부가 생색낼 일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재계는 아직 검찰 수사가 시작 단계에 불과한 만큼 상황을 좀 더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로 인해 최대 성수기인 연말 기업 활동을 위축시키는 쪽으로 몰고가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현석 대한상공회의소 전무는 “원자재가 상승과 원화강세 등으로 경제가 불안한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기업 수사가 장기간 이어지고 수사 대상기업이 확대될 경우 경제전반에 심각한 악영향이 우려된다”며 “진실은 밝히되 기업과 경제에 미칠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수사에 신중을 기해주기를 바란다” 말했다.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이승철 전무도 “기업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제 시작단계여서 구체적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지켜볼 수밖에 없다”며 “재계는 수사진행 상황이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