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그룹, 현대건설 인수 공식 선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래 성장동력 확보 및 시너지 창출에 적격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건설 인수를 공식 선언했다.

현대차그룹은 27일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 사업 강화 및 시너지 창출을 위해 현대건설 매각 입찰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룹은 현대건설 인수 참여 배경에 대해 그동안 숙원사업이었던 현대제철 일관제철소를 성공적으로 완공했고 자동차사업도 글로벌시장에서 안정적인 궤도에 올랐기 때문에 미래성장을 위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건설 인수가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입장이다.

우선 원전 등 친환경 발전 사업에서 주택용 충전 시스템과 연계된 친환경 주택, 하이브리드(HEV) 및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에 이르는 에코 밸류 체인 완성이 가능하다. 친환경 사업은 현대차 그룹이 미래 성장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부분이다.
또 현대건설이 현대차그룹의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다면 글로벌 성장기반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전세계 세계 150여 국가에 공급하면서 8000여 곳에 글로벌 생산 설비와 판매 거점을 확보하고 있다.

이외에 기존 현대차그룹 사업인 해외 고속철 및 철도차량 사업과 연계가 가능한데다 현대제철과 현대하이스코에서 건설 자재를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 같은 시너지를 통해 현대건설이 세계적인 종합 엔지니어링 회사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현대차그룹은 인수 후 조직과 인력은 유지하면서 투자를 확대하고 전문 인력을 적극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0년 동안 위기를 극복하고 회사를 정상화시킨 공로와 함께 조직문화와 인재가 우수하다는 판단에서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현대건설을 인수할 경우 현대엠코와의 합병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건설은 종합엔지니어링 및 해외건설 등에 강점이 있고 현대엠코는 그룹 내 사옥 및 제조시설의 개보수 및 관리에 치중해 차별화된 분야에 대해 개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인수자금과 관련해 현대차그룹은 그룹 내 자금력으로 현대건설 인수에 독자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현대건설 인수를 검토하기 위해 TFT를 가동해 왔으며, 골드만삭스, 삼일PwC회계법인, HMC투자증권, 김&장을 각각 재무, 회계, 법률 자문으로 활용해왔다.

현대차그룹은 금일 중 인수의향서를 채권단에 제출할 예정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