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리운전에 신용불량‥" 부동산 업자들 형편 팍팍해졌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에 수입원 급격히 줄어...부동산업자들 대리운전으로 생계 유지에 신용불량자 전락 등 형편 궁색해져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수도권에서 5년째 공인중개업을 해 온 A(35)씨는 요즘 일찍 사무실 문을 닫고 대리운전을 하고 있다. 밤일이라 피곤하긴 하지만 최근 6개월째 계속 수입이 줄어 들어 아들의 학원비 대기가 버거워지자 얼마 전부터 대리운전을 시작한 것이다.

A씨는 잠시만 대리운전을 하다가 경기가 좋아지면 곧 그만둘 생각이긴 하지만, 뉴스를 볼 때마다 장기간 부동산 경기 침체 얘기가 나와 답답하다.
A씨는 "나 뿐만이 아니라 동료 공인중개사들도 형편이 다들 어렵다"며 "큰 자본없이 시작할 수 있고 열심히만 하면 돈도 많이 벌고 정년도 없는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될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다른 공인중개사 B(48)씨의 경우 상황은 더 심각하다.

B씨는 돈을 잔뜩 빌려 유망하다는 신도시의 아파트 입주권을 사놨지만,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형성되는 바람에 이자를 내지 못해 신용불량자 신세가 됐다.
게다가 타인 명의로 입주권을 사놨다가 아파트 건설사 측이 느닷없이 계약 해지를 요구하면서 그동안의 이자를 청구하는 바람에 명의를 빌려준 사람들까지 피해를 봐 남의 눈을 피해다닌지 오래다.

이처럼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가 심각해지면서 '부동산 업자'들의 삶이 '팍팍'해지고 있다.

공인중개사 등 부동산을 '업'으로 삼는 이들은 주로 아파트ㆍ토지 등 부동산 매매에 따라 주어지는 수수료, 아파트 분양권 전매 등에 따른 프리미엄, 경매 차익 등을 주 수입원으로 삼는다.

하지만 최근의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해 이같은 수입원이 대폭 줄어든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부동산 매매 수수료의 경우 이사, 주택ㆍ토지 구입 등이 예전에 비해 30~40% 이상 줄어들면서 시장이 대폭 축소된 상태다. 이로 인해 일부 지역에선 공인중개사들 사이에서 수수료 50% 인하 등 그나마 남은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제살깍기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운만 좋으면 장당 1억원대 이상의 수입을 기대할 수 있었던 아파트 분양권 시장은 아예 '소멸' 상태다.

수도권의 C부동산 관계자는 "송도ㆍ광교 등 일부 지역에 프리미엄이 있다는 얘기가 가끔 나오는데 웃음만 나온다"며 "프리미엄을 붙었다고 하더라도 사가는 사람이 있어야 얘기가 되는 것 아니냐. 요즘 같은 시기에 누가 프리미엄을 주고 분양권을 사겠냐"고 말했다.

경매 시장도 찬바람이 불긴 마찬가지다. 한창 장이 좋을 때만 해도 예정가의 50~60%대에서 경매가 이뤄져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대부분 80~90%대에서 낙찰이 이뤄져 수수료 등을 떼면 남는 게 거의 없어 '선수'들은 이미 경매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D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경매의 경우 이제 사실상 알뜰 주부 등의 실수요자들이 비교적 싼 값에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수단으로 자리 잡아 예전처럼 큰 이익을 남기기 어려워지고 있다"며 "경기가 좋아야 분양권 전매나 거래 수수료로 먹고 살 텐데 당장은 빌린 돈 이자나 사무실 유지비 대기도 버거운 형편"이라고 호소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봉수 기자 bs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