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초대석]정윤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학구열 왕성한 '과학전문 행정가'

정윤 이사장은 경기고와 서울대 자원공학과를 거쳐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재료공학 석사를 취득한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가다.

정 이사장은 과학기술계에서 연구와 행정의 길을 모두 섭렵한 인물로 통한다. 석사학위를 취득한 1982년부터 공직사회와 인연을 맺고 과학전문 행정가의 길을 걸으면서도 1987년 영국 세필드대학에서 신소재공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과기부 연구개발국장으로 재직하던 2004년에는 한양대에서 재료공학 박사까지 취득하는 등 열정이 대단하다는 평이다.

정 이사장은 과학기술부 시절 기술협력총괄과장, 우주항공연구조정관, 기초과학인력국장, 연구개발국장 등 다양한 분야의 요직을 두루 거치고 2007년에는 과학기술부 차관의 반열에 올랐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여러 경험과 끊임없는 학구열, 그리고 늘 현실에 충실한 자세야말로 정 이사장의 트레이드마크인 셈이다.

정 이사장은 2008년 과학기술부 차관을 끝으로 공직에서 물러나는 듯 했으나 미처 쉴틈도 없이 한국과학문화재단 이사장으로 전격 발탁돼 '한국과학창의재단' 출범을 이끄는 산파역을 해냈다.

정 이사장은 "꿈을 좇기보다는 늘 현실에 충실하다 보니 계속 바쁜 삶을 산 것 같다"고 말했다. 현실과 직면해 결코 뒤로 물러서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정 이사장의 넘치는 에너지는 현재 과학문화 확산 사업과 창의적 과학영재 교육 사업을 통해 오늘날 대한민국 사회 곳곳으로 전파되고 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