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규사업 한다더니 상폐 '투자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포넷·지이엔에프 등 51곳 퇴출확정·심사 잇따라


연초 신규사업 계획을 내놨던 상당수 기업들이 오히려 최근 상장폐지됐거나 상장폐지 위기에 놓여 있어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24일 증권거래소에 따르면 이날까지 상장폐지가 확정됐거나 상장폐지 위기에 놓인 기업은 51개사. 이 중 상장폐지가 확정된 기업은 26개사. 10개사가 상장위원회를 통한 상장폐지 여부에 대한 심의절차를 밟고 있으며, 실질심사 대상여부에 대한 심사절차가 진행중인 곳도 15개사에 달한다. 이들 중 하이럭스, 뉴켐진스템셀, 쿨투, 세신 등은 연초 신규사업 으로 바이오, 태양광, 자원개발 등을 발표했다. 이같은 이유에 관련종목들의 주가 역시 반짝 상승세를 탔지만 이내 주저앉았다.
 
지난 22일 코스닥시장본부로부터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된 하이럭스는 올 초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신재생에너지(태양, 풍력), 방위산업, IPTV사업, 자원개발업 등을 사업목적에 새로 추가한다고 밝혔다. 테마가 형성돼 막 뜨기 시작한 사업을 포함해 새로 추가되는 항목만 19개가 넘었다.

신규 사업 진출 소식에 하이럭스는 반짝 강세를 보였지만 이후 잦은 대표이사 변경, 최대주주의 지분 매각설, 회사 관계자의 배임ㆍ횡령 등으로 주가는 곤두박질쳤다. 거래 역시 지난달25일 이후 중단됐다. 거래소가 횡령 배임으로 인한 재무적 손실규모, 상장규정의 종합적 요건에 의한 상장폐지 가능성 등을 검토한 결과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 이라는 결론을 내린 탓이다. 조만간 최종 상장폐지 여부가 확정될 예정이다.
 
뉴켐진스템셀(옛 온누리에어)은 바이오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했지만 빛을 보지 못했다. 매출 부풀리기 의혹을 받았던 온누리에어는 상호를 뉴켐진스템셀로 바꾸며 바이오기업으로 변신하려 했으나 결국 올들어 거래소에서 처음 시행하는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에 올랐다. 이로 인해 퇴출1호기업이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지난 16일 상장폐지가 확정된 쿨투 역시 줄기세포 관련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한다고 밝혔다. 쿨투 소액주주들이 최근 회사를 상대로 고의 상장폐지와 허위 공시 등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추진중이다.
 
포넷 역시 지난 1월 사업다각화를 위해 가정용품, 의류제품 도ㆍ소매업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했고 이노블루는 펄프 종이와 종이제품 제조업, 역무자동화업, 무선통신업, 바이오에너지 생산 및 판매 등을 사업목적에 신규 추가한 경우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