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발전소 소방설비 들러리 '담합'..과징금 부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가기간시설인 발전소 소방설비 구매입찰담합 적발
상호 들러리 입찰을 통해 낙찰자 및 투찰가격을 정한 2개 업체 제재


국가기간시설인 발전소 소방설비 구매입찰에서 서로 들러리를 서며 담합을 한 업체들이 적발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9일 한국수력원자력·한국중부발전·현대로템이 발주한 5차례의 소방설비 구매입찰에서 상호 들러리 입찰로 담합을 한 2개 소방설비제조업체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억600만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동방전자산업과 지멘스신화 등 2개 업체는 상호 들러리입찰을 통해 낙찰자와 투찰가격을 사전합의하는 방법으로 담합행위를 했다. 이들은 2006년 9월 중부발전이 공고한 2억400만원 규모의 보령화력 5·6호기 종합화재수신반 구매입찰을 시작으로 2007년 1월 3억500만원의 현대로템 울진원전 소방공사 입찰 등에서 교대로 낙찰받기로 하는 등 총 5개의 발주사업에 대해 담합을 시도했다.

이같은 답함으로 동방은 한국중부발전, 현대로템, 한수원 등 총 3건에 대해 16억6800만원의 계약금을 챙겼다. 지멘스신화가 따낸 2건의 계약은 한수원이 입찰 담합을 인지하고 입찰이 무효처리됐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동방에 대해 1억6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2개업체 모두에게 시정명령을 내렸다.

공정위는 "발전소 소방설비 입찰에서 기술경쟁을 촉진시켜 발전소 안정성을 높이게 될 것"이라며 "한수원, 중부발전 등 공공기관인 한전 자회사들도 가격경쟁을 통한 예산절약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재은 기자 aladin@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