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순천만정원 ‘스카이큐브’탑승요금 현실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왕복 5천원에서 8천원, 순천시민은 왕복 6천원으로"

[아시아경제 노해섭 ]순천시는 순천만정원에서 순천만 문학관역을 왕래하는 ‘스카이큐브’ 탑승요금을 21일부터 현실화하기로 ㈜에코트랜스 측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해 탑승요금 협의시 업체 측에서는 8천원을 주장했었으나 5천원으로 책정하여 운영해보고 경영수지를 점검 한 후 다시 요금을 조정하기로 한데 따른 것이다.

㈜에코트렌스 측은 지난 4월 스카이큐브 운행을 시작한 이래 12월까지 50여억 원의 적자가 발생하여 그동안 적자해소를 위하여 250억 원의 증자를 통한 노력도 해왔으나,스카이큐브 이용객이 당초 예상했던 기대에 미치지 못할 뿐 만 아니라 탑승요금이 지나치게 낮게 책정된 것이 더 큰 요인으로 작용하여 만성적인 적자경영으로 큰 어려움이 예상되어 순천시에 탑승료 인상을 요구해왔다.

그동안 순천만정원에서 순천만 문학관까지 4.6㎞구간을 오가는 ‘스카이큐브’는 지난해 5월부터 12월까지 탑승객은 예상치의 절반 수준인 28만4000명으로 왕복 탑승료 수입은 13억원에 불과한 반면, 운영사의 인건비와 기계 부품비, 정비비 등에 따른 운영비가 60억 원대에 달해 약 50억 원의 적자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에코트렌스 측에서는 지난 12월부터 요금 인상을 요청해 왔으나 순천시에서는 운영개시 8개월밖에 되지 않아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며 지속적으로 보류해오다 금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협의하기 시작했다.

㈜에코트렌스 측에서는 다른 유사 관광시설 요금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적자해소 및 경영수지 개선을 위해 1만원으로 탑승료 인상을 줄곧 요청해 왔다.

이에 대해 순천시에서는 당초 탑승료의 2배 인상은 많은 부담이 되므로 8천원으로 책정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더불어 교통약자들이 가장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순천만 문학관에서 순천만 자연생태공원까지의 이동수단으로 갈대열차를 운영하고, 문학관역에 걷기 불편한 관광객을 위한 경사로 설치를 강력하게 요구해왔으나 지금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수차례 협의 끝에 지난 17일 순천시의 의견을 수용하여 요금 현실화 합의에 이른 것이다. 이 과정에서 시는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위해서는 적정한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회계 전문가의 자문도 참고했다. 이에 따라 탑승요금은 현행 왕복 5천원에서 8천원으로, 순천시민에 대해서는 특별 할인율을 적용하여 왕복6천원으로 정했다.

순천시가 요구한 갈대열차도 운행하기로 했으며, 문학관역에 노인과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한 경사로도 설치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또한, ㈜에코트렌스측은 탑승료 인상에 따라 탑승객 이용 편의와 유치를 위해 비수기에는 요금할인제 적용 등 스카이큐브를 이용하는 관람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다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이번 협의 과정에서 일부 시민들은 순천시와 ㈜에코트랜스간에 이면합의 등 의문이 있다고 말하는 애정 어린 충고들이 있었다. 이는 순천시를 사랑하고, 순천만정원을 아끼고 함께 가꾸어가자는 넓은 마음으로 앞으로 보다 품격 높은 서비스로 보답 하고자 한다.

그리고 관람객 유치와 관람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이라는 지향점을 공동으로 확인했고 공익과 사익의 한계를 넘어 상호 협력하고 보완해 나감으로써 스카이큐브를 순천만의 대표 관광상품으로 가꾸어 갈 계획이다.

이제 순천만정원은 대한민국 제1호 국가정원 지정을 눈앞에 두고 있다. 순천만 정원이 대한민국 정원 문화를 선도하고 국민 힐링 장소로, 삶을 재충전하는 명소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