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산부 알림 명패 민원 창구에 비치한 영등포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강 관리와 태아 보호 위해 1일 1시간 모성보호시간 인정...임산부 공무원이 쉴 수 있는 간이 침대와 편안한 의자 비치한 쉼터 마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폭언과 폭행을 일삼는 악성 민원인으로 인해 임산부 공무원들이 구청이나 동 주민센터의 민원 창구 업무를 기피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을 배려하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구는 '임산부 알림 명패'를 제작해 민원창구에 비치, 임산부를 위한 쉼터를 마련하며 '모성보호시간'을 도입하는 등 안정적인 근무환경 조성에 나섰다.
임산부 알림 명패는 ‘저는 예비엄마입니다’라는 문구가 쓰인 동그란 플라스틱 팻말로 민원부서에서 근무하는 임산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배부했다.

이 명패를 민원 창구나 책상 위에 비치함으로써 민원인에게 담당 직원이 임산부임을 알림으로써 폭언을 자제토록 유도, 직원들 상호간에도 임산부에 대한 배려 분위기를 조성하는 효과를 내게 된다.

구는 차후 전 부서로 확대할 계획이다.
임산부 알림 명패

임산부 알림 명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울러 구청 내 여성 공무원 휴게실인 ‘목련 쉼터’ 한쪽 공간에 임산부 공무원이 쉴 수 있는 간이 침대와 편안한 의자를 마련했다.
몸이 힘든 임산부들이 잠시 동안 쉴 수 있도록 신경 쓴 작은 배려다.

이외도 임신 공무원의 건강 관리와 태아 보호를 위해 하루 1시간의 모성보호시간을 가질 수 있게 규정, 생후 1년 미만 유아를 가진 여성 공무원에게는 하루 1시간의 육아시간을 받을 수 있게 복무조례로 규정했다.

신길3동 주민센터에 근무 중인 박현 주무관은 “모성보호시간을 이용해 실제로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 이번에 제작한 임산부 공무원 알림 명패도 우리 같은 임산부들이 안정적으로 근무하는데 도움을 주리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영등포구는 이같은 임산부 공무원 배려 정책을 통해 이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업무 효율도 높이고 직원들 출산도 장려하며, 궁극적으로 민원인에게도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도다.

더 나아가 이런 정책들이 좋은 사례가 되어 민간 기업으로 퍼져나가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일조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안정적인 근무 환경이 조성될 때 주민들을 위한 더 나은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임산부 공무원을 배려하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할 것이며 이런 영등포의 출산장려정책이 좋은 선례가 되어 민간으로도 확산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