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산식품 수출 두배로 늘린다…2017년 46억弗 목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수부, 수산가공식품산업 발전대책 발표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150억원 규모의 수산펀드를 조성해 수산벤처기업에 투자한다. 수출용 수산물 통합브랜드(가칭 K-Fish)를 통해 2017년까지 수산식품 수출규모를 현 두 배 이상 늘린다는 목표다.
해양수산부는 2일 이 같은 내용의 수산가공식품산업 발전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정부는 고부가가치 수산식품 개발과 산업인프라 구축을 통해 수산식품 시장규모를 지난해 8조5000억원에서 2017년 13조원대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수산식품 수출 또한 작년 21억5000만달러에서 2017년 46억달러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넙치, 전복, 해조류, 해삼 등을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10대 전략품목으로 활용해 현지 특성에 맞는 수산식품을 개발하고, 최근 수산물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중국 등에 외국인 식습관에 맞는 수산식품을 수출할 계획이다. 지난 10년간 중국 수산물 소비는 938만t 증가했다. 이는 우리나라 연간 수산물 생산량의 3배다.

1,2인가구와 맞벌이 부부 증가 추세를 감안해 간편 수산가공식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손질이 어려운 생선 등의 판매 비중이 줄고 있는 만큼, 삼치 치즈버거, 순살그라땅 등 젊은 층이 좋아할 수 있는 간편 수산식품을 개발하기로 했다.
전후방 연구개발(R&D)과 투자도 강화한다. 부가가치가 높은 종자, 사료, 백신 분야 R&D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융합기술 조기 실용화도 추진한다. 또한 150억원 규모의 수산펀드를 올해 신규로 조성해 수산벤처기업 등에 투자하고 사업화 전반에 대한 자문도 실시한다.

정부는 울진 붉은 대게, 포항 과메기 등 특성을 반영한 국가 수산식품 거점단지를 2017년까지 11개소 조성할 계획이다. 거점단지에서는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가공기자재, 공동 R&D, 판로개척, 교육, 컨설팅 등을 지원하게 된다.

유망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생산, 가공, 수출업체가 결집된 수출선도조직을 육성해 규모의 경제도 확보한다. 2014년 4개소에서 2017년 10개소로 확대할 방침이다. 수출 보험 지원은 물론, 경영자금 융자, 기기구입비 지원 등도 실시한다. 방태진 해수부 수산정책관은 "영세기업들은 R&D 투자가 힘들고 제품을 개발해도 마케팅, 판매망이 없어 사장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 두 가지 문제 해결에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출용 통합브랜드인 K-Fish 개발을 통해 한국수산물에 대한 이미지도 구축하기로 했다. 노르웨이의 경우 모든 수산 수출품에 Norge 브랜드를 부착해 이미지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로 꼽힌다.

이와 함께 정부는 수산식품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전국 70개 연안해역을 청정, 준청정, 관리, 금지 등 4개 등급으로 나눠 맞춤형 위생관리를 시행한다. 현재 금지해역은 없는 상태다. 방 정책관은 "청정구역이라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등급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자정효과를 갖게 된다"며 "기름사고나 적조, 대량폐사가 일시적으로 발생할 때 금지해역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일본 수입물량이 많은 고등어, 갈치, 명태 등에 대해서는 취급업체에 이력제 참여를 유도하고, 음식점 원산지 표시대상 품목도 점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수산물, 수산특산물, 지리적표시, 전통식품 등으로 세분화돼있는 인증제도는 우수수산물 인증제로 단순화하고, 수산식품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씨푸드 소믈리에도 양성하기로 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