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봉구 쌍문동 꽃동네, 진짜 꽃동네 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마을, 꽃길 조성사업으로 동네 자투리땅을 활용 꽃길 2.1㎞ 생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도로 폭이 좁고 경사가 급해 다른 지역에 비해 생활 기반시설이 낙후돼 볼품없었던 도봉구 쌍문1동 8,11,12,14통 일대가 자발적인 주민참여로 진짜 꽃동네로 새로 태어나 화제다.

쌍문1동 꽃동네 일대는 과거 산림에 택지를 조성한 곳으로 언덕이 많고 체계적으로 구획되지 못해 활용가치가 없는 자투리땅에 쓰레기, 생활폐기물 등만 쌓여가 꽃동네 이름을 무색하게 했다.

이에 동네 주민들이 앞장서서 동네 자투리땅에 주민 스스로 화초 등의 식물을 가꾸고, 도봉구청이 화초를 심을 수 있는 화분과 식재 및 관리에 필요한 기술적인 부분을 제공, 삭막하고 밋밋했던 동네 분위기를 밝고 활기차게 바꾸는 '우리마을, 꽃길' 사업을 진행했다.

우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주택 담과 도로사이, 대문 계단, 빈공터 등 놓을 화분 신청을 받고 쓰레기 불법 적치장소, 건물 사이 빈공터 등 공동용 화분을 놓을 공터 등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에 개인용 화분 총 251개와 공동관리용 화분 5개 위치를 주민과 함께 결정했다.
도봉구 쌍문동 꽃동네

도봉구 쌍문동 꽃동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중 공동관리 화분과 개인용 화분 151개는 지난 9월 말 설치 완료했고, 개인용 화분 100개는 오는 11월 말까지 설치해 골목길 구석마다 화분에 활짝 핀 꽃길을 볼 수 있게 된다.

또 이번에 주민에게 나눠 준 화분은 산림내 고사목, 태풍피해목, 버려진 의자, 가구 등을 수집해 구청 목공소에서 재가공 한 것으로 참여를 원하는 주민이 직접 화분을 만들어 마을길에 설치했다.

동네를 가꾸는 일에 동참하는 주민들이 늘자 보다 적극적으로 우리동네 꽃길 가꾸기에 참여 할 수 있도록 '번개! 목공예교실'도 마련했다.
10월부터 진행중인 '번개! 목공예 교실'은 11월30일까지 매주 수요일 7시 꽃동네 어린이공원에서 진행된다.

구청목공소 조장이 직접 강사로 나서 도구 사용요령, 목 공예품 만드는 요령 등을 교육한다.

참여주민은 가급적 합동으로 공공장소, 아파트단지 등에 필요한 목공예품을 제작하고 리폼하여 밝고 깨끗한 동네 만들기에 기여한다.

우리마을, 꽃길! 사업은 이렇게 화분을 만들고 식물을 심는 일로 그치지 않는다.

보다 장기적으로 우리마을을 아름답고 깨끗하게 가꿀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 구축 일환으로 진행되는 ‘우리마을 프로젝트’ 공모에 참여할 계획이다.

‘우리마을 프로젝트’는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주민주도형 마을공동체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서울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상시 공모하고 있다.

유길준 서울시 공원녹지정책과장은 “꽃동네라는 이름이 무색했던 삭막한 쌍문1동 꽃동네 일대가 진정 아름다운 꽃동네로 거듭난 데에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동네가꾸기에 앞장 설 수 있도록 최대한 모든 지원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