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설]희망의 끈 살리는 따뜻한 설 명절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설 연휴를 하루 앞둔 20일 서울역에 여야 정당 대표들이 집결해 연신 귀성객들과 악수를 나눴다. 두 달여 앞의 4ㆍ11 총선을 의식한 설 민심 챙기기다. 2012년은 총선과 대선을 함께 치르는 정치의 해다. 설 연휴 밥상에서도 선거와 정치 이야기가 최대 화두일 것이다.

올 설은 유난히 힘들고 어수선한 가운데 맞는다. 선관위에 대한 디도스 공격에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대통령 친인척과 측근 비리 등으로 정치 혐오증을 부채질하는 일이 끊이지 않는다. 급기야 대통령은 탈당 권유를, 국회의장은 사퇴 압박을 받는 초유의 상황에 처했다. 여야 정치권이 지도부 개편ㆍ공천개혁 등으로 새판 짜기에 골몰하지만 멀어진 국민 마음을 얼마나 돌릴까.
물가고와 취업난으로 대변되는 서민경제는 도무지 볕 들 날이 없다. 치솟은 생활물가 때문에 차례상 차리기가 버겁고, 2월 졸업을 앞둔 청년들은 직장을 못 구해 고향행을 포기한다. 곧 봄 이사철인데 전세는 하늘의 별 따기고 월세가 뛴다. 임금과 소득격차에서 비롯된 양극화는 계층의 양극화로 번져 중산층을 허물고 있다. 사회적으론 소값과 쌀값 하락에 농민들이 뿔이 났다. 학교폭력과 왕따 때문에 교육현장까지 시름에 빠졌다.  

대외여건도 사면초가다. 유럽 재정위기의 여진으로 수출이 급감해 새해 벽두부터 무역적자가 우려되는 판에 미국의 대이란 제재 동참 압박으로 원유 확보가 위협받고 있다. 김정은 체제가 출범한 북한의 행동과 남북관계는 한반도의 상시 변수다.

상황이 이리 엄중한데도 정치권은 현안에 대한 해결책보다 표밭에 더 관심을 쏟고 있다. 영ㆍ유아 무상보육 확대, 100만가구 전ㆍ월세 대출 이자 경감 등 연일 표를 의식한 '표(票)퓰리즘'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그래도 우리가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것은 열심인 기업과 따뜻한 이웃 때문이다. 많은 기업이 사상 최대 투자와 작년보다 많은 고용 계획을 발표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 온도탑은 엊그제 100도를 넘었다. 지난해 12월1일 '희망 2012 나눔 캠페인'을 시작한 지 49일 만에 모금 목표 2180억원을 초과했다. 올해도 어김없이 고향으로 향하는 긴 행렬이 시작됐다. 반가운 친지와 이웃을 만나 세배하고 덕담을 나누며 시름을 날리고 새해 소망을 빌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