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황 부진 악재에 시장과 '거꾸로 행보'[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외국인들이 순매수세를 나타내면서 코스피지수가 2020선을 눈 앞에 두는 등 증시에 온기가 돌고 있다. 그러나 조선·해운주는 지속되는 업황 부진 우려 속 공매도가 증가하면서 시장과 거꾸로 가는 모양새다. 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지수는 외국인 순매수세 덕에 전날대비 2.95포인트(0.15%) 오른 2015.67으로 출발했다. 외국인들의 ‘바이코리아’는 지난 6월26일부터 지속된 것으로 전날까지 유가증권시장에서 총 1조9398억원 어치 사들였다. 덕분에 코스피지수는 1980선에서 2010선까지 빠르게 회복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조선·해운주는 업황 부진 우려가 지속되면서 공매도가 증가했다. 공매도는 주식을 갖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빌려 판 후 나중에 주식을 구해 갚는 것으로 약세장이 예상될때 시세차익을 내는 방법으로 활용된다. 약세장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공매도가 몰린다면 주가가 급락할 가능성도 있다.
지난달 26일부터 전날까지 공매도 상위 20종목에는 한진해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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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이 기간 공매도 3위를 기록한 한진해운은 공매도 거래대금이 4억1684만원에서 전날 12억8862만원까지 급증했다. 삼성중공업도 같은 기간 공매도 금액이 1억7805만원에서 35억4877만원으로 확대됐다. 이들은 대부분 현 주가가 공매도 평균가보다 낮아 주가 하락에 베팅한 투자자들에게 웃음을 안겨주고 있다. 한진해운은 공매도 평균가(5778원)보다 이날 시가가 5550원으로 4% 가량 낮았다. 한진중공업 역시 평균가(7807원)보다 이날 시가(6850원)가 약 12% 낮은 상태다.
시장 전문가들은 최근 글로벌 경기회복 기대감이 커졌지만 조선·해운업황까지 개선되려면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이라며 당분간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지훈 SK증권 연구원은 “조선업황은 공급 과잉으로 선가가 깎이는데다 수주도 많지 않아 내년까지는 큰 폭의 개선이 어려울 것”이라며 “다만 이미 충분히 주가가 빠졌기 때문에 추가로 하락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유재훈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높아진 해양설비 제작위험과 충당금 이슈 등을 감안했을 때 조선업 이익개선이 쉽지 않아보인다”면서 “올 상반기를 기점으로 적자공사들이 마무리되고 있어 최악의 상황은 지나갔다”고 판단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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