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귀촌을 하는 사람들이 지난 4년간 10배나 늘었다.
통계청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귀농·귀촌 가구는 4만4586가구로
4년 전인 2010년 4,067가구 보다 약 10배가 껑충 뛰었다.
특히 지난해 40대 이하의 증가율(43%)은 전세대 평균(37.5%)을
훌쩍 뛰어넘는다.
이들은 과거 세대들과 달리 더 나은 삶의 질과 새로운 성공을
기약하며 농촌으로 향하고 있다. 그들의 아들딸인 10·20대가
농촌을 바라보는 시각도 급격하게 바뀌고 있다.
최근 이들의 인식변화 를 엿볼 수 있는 이벤트가 열렸다.
교육 플랫폼 나우올제가 주최한 '맛있는 토크' 스피치 경연대회와
UCC 공모전이다. 청소년 참가자들은 농촌을 낙후된 지역이
아닌 또 하나의 기회의 땅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들에게 농촌은 우울함을 의미하는 '블루(blue)'가 아니라
새로운 기회가 보장된 '블루오션(blue ocean)' 이었다.
초등부 대상을 받은 양유진 양(마북초)이 그린 농촌의 미래상이다.
양양은 햇볕에 그을린 얼굴로 묵묵히 일하는 농부를 위해 '선크림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든지, 1년에 한 번씩 레드카펫을 밟는 '올해의 농촌인' 시상식을 하자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UCC공모전에 출품된 한 영상에는 인터넷 방송
'아프리카'에서 농부방송을 하고 있는 전재성씨 사례가 소개됐다.
앞으로는 연예인보다 더 유명한 농부 셀러브리티가 탄생할지도 모른다.
소셜네트워킹이 자유로운 세대답게 온라인 소통을 통해 농업을 양지로 이끌어 내겠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중고등부 최우수상을 수상한 한채은양(구암중)은 농부와의 페이스북 친구 맺기를 제안했다.
한양은 "페이스북 친구를 맺은 전라도 농부 덕분에 벼가 자라는 과정 같은 지식도 쌓고 농업을 이해할 수 있었다"며
"SNS 친구맺기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인과도 가능해 우리 농업의 세계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가 농촌의 현실을 왜곡해 농촌에 대한 편견이 생긴다는 것이다.
청년부 참가자 김선영양(서울여대)은 "모 방송 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농사를 지으며
힘들게 손으로 땅을 갈고, 작물을 관리하는 등 현실과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게 안타까웠다"며
"젊은 층에게 농업에 대한 편견을 깨주면서, 농촌은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