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속초 산불, 통신복구 500여명 '총력전'(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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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이동통신 3사가 고성·속초 산불에 따른 통신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총 500여명의 직원을 투입해 피해 복구 총력전에 나섰다.


KT 는 5일 9시 30분 현재 일부 무선기지국과 유선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해 복구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KT 는 고성군 토성면에 설치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상황실에서 KT 직원이 상주해 복구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 KT 과천 관제센터 종합상황실과 원주 현장 상황실에서 예의 주시하고 있다.


현장에는 200여명의 직원이 급파된 상태다. 또 이동 발전차 16대와 이동식기지국 14대가 현장으로 출동한 상황이다.


LG유플러스 현재까지 LTE 기지국(DU, Digital Unit) 피해는 없지만 일부 중계기에 피해가 발생했다고 파악했다. LG유플러스 는 "대부분의 피해 복구는 완료한 상황"이라면서도 "장애 지역에 대해서는 기지국 출력 상향을 통해 서비스 음영 지역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 는 피해 지역에 이동기지국을 급파하고 망 관제센터에 재난 상황실을 설치했다. 또 현장 지원을 위한 총 100명 이상의 인력을 투입해 24시간 동안 통신 상황 모니터링 및 현장 대응에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 측은 "추가적인 비상상황과 긴급 대응을 위해 산불이 완전히 진화될 때까지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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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은 통신 피해 복구를 완료하고 현재 원활한 통신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화재로 인해 속초, 고성 간 일부 기지국과 케이블 손실 피해가 발생했으나, 주변 기지국 출력 조정 등을 통한 긴급 대응 및 신속한 복구활동으로 새벽 2시부터 서비스 복구가 진행됐다"며 "새벽 3시 반경 대부분의 피해시설은 복구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현재 비상 조치로 재난 지역 내 네트워크 서비스는 원활하게 제공되고 있다.


SK텔레콤 은 속초생활체육관 등 주요 대피소에 핫팩과 생수, 충전서비스 등 구호 물품 전달 및 현장 지원을 할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비상상황 긴급 대응을 위해 산불이 완전히 진화될 때까지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위해 이동기지국 8대도 대기시키고 있다. SK텔레콤 은 총 200명 이상의 인력을 투입해 24시간 동안 통신 상황 모니터링 및 현장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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