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이 미국의 생성형 인공지능(AI) 검색 엔진 '퍼플렉시티(Perplexity)' 프로 버전을 가입자에게 1년간 무료 제공한다. 퍼플렉시티 프로는 월 20달러의 이용료를 내야 하는 유료 서비스인데, SKT 가입자는 1년 동안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과 미국 유니콘 기업 퍼플렉시티가 4일 서울 중구 SKT 사옥에서 합동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퍼플렉시티 공동창업자 겸 CEO 아라빈드 스리니바스가 자사 서비스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원본보기 아이콘SK텔레콤은 4일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퍼플렉시티 아라빈드 스리니바스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와 함께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매달 2억 1천만 개 이상의 검색 요청을 처리하며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AI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퍼플렉시티는 지난 5월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발표한 챗봇 사용성 평가에서 종합 1위에 올랐다.
스리니바스 CEO는 "퍼플렉시티 검색 엔진은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유명 투자자 스탠리 드러켄밀러 등이 매일 쓴다고 말하고 있다"면서 "SK텔레콤 가입자들도 억만장자들처럼 AI로 검색하면서 누구에게나 소중한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월간 20달러(약 2만7000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20년이 검색 엔진의 시대였다면 이제는 답변 엔진의 시대가 왔다"면서 "그간 검색을 통해 나오는 모든 페이지를 일일이 봐야 했던 불편을 AI가 개인화된 맞춤 정보만 골라 요약해주는 답변 엔진이 해결해 준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과 퍼플렉시티는 SK텔레콤의 AI 에이전트 서비스 에이닷을 세계 시장에 내놓기 위한 기술 지원 및 공동 마케팅·투자에 함께 나선다는 계획을 밝혔다. 에이닷은 지난 달 말 기준 국내 가입자 수가 500만 명을 넘어섰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검색 AI 기능이 현대인의 시간을 절약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 주목하고 있다"며 "최신 트렌드 반영한 종합 답변을 제공하는 퍼플렉시티 서비스를 기반으로 검색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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