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e종목]"알테오젠, SC 제형 변경 플랫폼 기술수출 기대"

[클릭 e종목]"알테오젠, SC 제형 변경 플랫폼 기술수출 기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KTB투자증권은 14일 알테오젠 이 개발한 피하주사(SC) 제형 변경 플랫폼(Hybrozyme)의 기술수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강하영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2월 세계 최초로 인간 히알루로니다제를 개발한 미국 할로자임(Halozyme)이 아르젠엑스(argenx)에 제형 변경 플랫폼 인핸즈(Enhanze)를 기술 수출했다"며 "로슈의 허셉틴 하이렉타(Herceptin Hylecta)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허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SC제형은 의약품을 투여하는 데 편의성을 높였다"며 "전체 의료비용을 절감하고 특허를 연장할 수 있다는 점 등도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강 연구원은 "세계적인 제약사가 할로자임 기술을 이용해 기존 블록버스터 약품을 SC 제형으로 변경하는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할로자임 계약이 신약 하나당 평균 1000억원 규모인 것을 고려하면 알테오젠 Hybrozyme이 5~6개 타겟으로 기술이전 하면 총 계약 규모는 5000억~60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