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디케이락, 美엑슨모빌 세계 최대 리튬 공장 건설 추진…협력사 부각↑

디케이락 이 강세다. 미국의 ‘석유 공룡’ 엑슨모빌이 세계 최대 규모의 리튬 가공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이라는 소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25일 오전 9시43분 현재 디케이락은 전일 대비 4.17% 상승한 1만17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외신 등에 따르면 엑슨모빌은 미국 아칸소주 남부 지역인 매그놀리아 인근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리튬 가공 공장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이곳에서 연간 7만5000t~10만t 규모의 리튬을 가공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 세계에서 가공 완료된 리튬의 약 15%에 해당하는 규모다.


엑슨모빌은 지난 5월 리튬 채굴을 위해 미국 아칸소주 남부에 있는 12만 에이커(약 485.6㎢) 규모의 리튬 매장지를 갈바닉에너지(Galvanic)로부터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엑슨모빌은 향후 몇 개월 내에 이곳에서 리튬 채굴을 시작하고, 수익성이 입증되면 채굴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곳에는 400만t의 탄산화 리튬이 매장돼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약 5000만 대의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하기에 충분한 양이다.


한편 디케이락은 계장용 피팅(Fittings)과 밸브(Valves)를 정밀 가공해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엑슨모빌, 가즈프롬, 현대중공업 등 300여개 거래처에 자체브랜드인 DK-Lok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78%는 수출이다.

주요 제품인 피팅의 경우 배관을 수평, 수직 등으로 연결해주는 장치다. 이 제품은 도구나 장비없이 손쉽게 배관을 하여 유체 이송을 원활히 할 수 있으며, 유체의 종류, 온도 및 압력에 제한성이 거의 없어 모든 산업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