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위해 조선5사 뭉쳤다…‘탄소발자국 원팀’ 출격

HD현대 조선 계열사·대우조선·삼성重 이어
미국선급협회·한국선급도 참여
온실가스 스코프3 산출 가이드라인 표준 마련

HD현대가 국내 조선사 및 선급과 공동으로 조선업계 최초로 ‘탄소발자국 원팀’을 만든다. 스코프3(Scope3) 배출량 공개에 대한 시장 요구가 커지자 공동 대응에 나선 것이다. 탄소발자국은 개인, 기업 또는 국가 등 단체가 활동이나 상품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총량을 의미한다.


HD현대 는 그룹 조선사뿐 아니라 국내 주요 조선사 및 국내외 선급과 함께 탄소발자국을 추적해 이를 표준화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전날 부산 해운대구 그랜드조선호텔에서 HD현대 조선 계열사(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 , 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 ·현대삼호중공업)와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국내외 선급(미국선급협회·한국선급)은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16일 부산 해운대구 그랜드조선호텔에서 열린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 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미국선급협회(ABS) 대런 레스코스키 극동아시아 영업사장, 대우조선해양 우제혁 부사장, 현대중공업 임영호 부사장, 삼성중공업 배진한 부사장 [사진제공=HD현대]

지난 16일 부산 해운대구 그랜드조선호텔에서 열린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개발 프로젝트 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미국선급협회(ABS) 대런 레스코스키 극동아시아 영업사장, 대우조선해양 우제혁 부사장, 현대중공업 임영호 부사장, 삼성중공업 배진한 부사장 [사진제공=HD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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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각 사의 스코프3 온실가스 배출 산정 방법을 상호 공유 및 비교, 분석하고 선급 자문을 거쳐 산출 방법을 표준화해 올해 말까지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했다. 향후 도출한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받을 예정이며, 글로벌 조선사 및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관들로 참여 범위를 확대해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준을 수립할 계획이다.


최근 지속가능성 공시 지침(EU CSRD),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 기후정보공시 기준 등에서 스코프 3 배출량 공시를 의무화하며 스코프3 배출량 공개에 대한 시장 요구가 커지고 있다. 선박 건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등을 측정하는 스코프1·2와 달리 스코프3은 제품 생산 과정을 제외한 선박 원자재 생산 과정과 선박 인도 이후 운항부터 폐선에 이르기까지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포괄한 개념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스코프3 배출량을 산정, 공개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저탄소, 친환경 선박 분야 연구 개발과 상용화에 총력을 기울이며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ABS의 대런 레스코스키 극동아시아 영업사장은 “스코프3 배출량 측정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표준화된 방법론이 없는 상황이었다”며 “탄소 배출량을 면밀히 측정, 검증하는 새로운 글로벌 표준을 만드는데 조선산업 선도 기업들과 선급들이 함께 참여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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