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직 인력 10명 중 1명꼴
스마트 글로벌 해운 도약 박차
[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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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최근 5년간 IT 전문가를 100명 이상 영입하면서 글로벌 스마트 해운기업으로 도약에 나서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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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IT 부문 인력은 지난달 기준 현재 총 111명으로 전체 육상직 직원 10명 중 1명꼴인 11.1%에 달한다.
최근 5년(2017년~2021년 2월)간 영입한 IT 부문 인원은 총 103명으로 이 기간에만 전체 인력의 92.7%를 차지했다. 구체적으로 2017년 7명, 2018년 27명을 모집했고, 2019년 한 해 동안에는 가장 많은 49명의 IT 인력을 수급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18명, 올해에는 이달까지 2명을 더 충원했다.
업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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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최근 IT 부문 인력을 강화하는 이유에 대해 글로벌 해운사를 중심으로 해상운송 정보 관리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 도입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해운업계에서 블록체인은 단순히 물동량 운송에 그치지 않고, 물류·운송 과정 등 전체를 총괄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전세계 지역 파트너사와 대형 네트워크를 연결해 거래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항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환이다. 전세계 해운 기업이 실시간 신뢰도가 높은 해상 운송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실제 세계 최대 선사인 덴마크의 AP몰러-머스크는 2018년 IBM과 함께 블록체인 합작법인회사를 설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물류 플랫폼 ‘트레이드렌즈’를 개발했다. 이는 컨테이너 사업을 디지털화해 공급사슬관리(SCM)의 효율성을 높여준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해운업계의 비대면 거래가 강화되면서 디지털화 및 플랫폼 구축 등이 해운기업들의 핵심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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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지난해 11월 자체 개발한 차세대 해운물류시스템인 ‘컴퍼스’ 서비스를 시작으로 선박의 운항, 계약, 예약, 운송 등 선사 운영 정보는 물론 인사와 관리 등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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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컴퍼스의 활용 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해 꾸준히 미들웨어 분야 전문가를 강화하고 있다. 미들웨어란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서로 다른 기종의 하드웨어나 프로토콜, 통신환경 등을 연결해 주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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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자는 "글로벌 스마트 해운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업계 IT전문 인력을 꾸준히 늘려나가는 중"이라며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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