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횡보강재 없는 VLCC 화물창 특허 등록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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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한화오션 은 최근 국내 특허청으로부터 횡보강재(crosstie)가 적용되지 않는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화물창에 대한 최종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횡보강재는 높이가 25m 이상인 VLCC의 화물창에 가해지는 각종 하중으로부터 격벽을 지지하기 위해 설치해온 부재다.

이 횡보강재를 화물창에 설치하기 위해선 작업자가 허공에 설치된 발판 위에서 작업 해야 해 위험과 불편함이 적지 않았고, 제작 및 건조 과정에도 많은 시간·비용도 소비됐다는 게 대우조선해양 측의 설명이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09년부터 횡보강재 없는 화물창 개발을 진행, 지난 2011년 세계 최초로 VLCC에 횡보강재 없는 화물창을 적용해 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0년부터 이 기술을 두고 특허 출현을 진행해 왔다. 지난 7월 마지막으로 국내에서 등록이 완료됨에 따라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미국, 영국, 그리스, 노르웨이, 프랑스 등 총 8개국에 특허 등록이 완료됐다.

또 대우조선해양은 횡보강재가 없는 VLCC 디자인을 국제선급협회연합의 공통구조규칙(IACS-CSR)에도 등재시켰으며, 현재까지 모두 71척의 횡보강재가 없는 디자인의 VLCC를 수주, 47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하고 24척을 건조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지난해 전세계에서 발주된 48척의 VLCC 중 대우조선해양이 16척을 수주해 가장 많은 수주실적을 올렸으며, 올해도 현재까지 17척 중 7척을 수주해 가장 많은 수주실적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실적은 선주들이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을 인정해 준 결과"라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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