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광주형 일자리 타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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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조합이 "자동차 산업 몰락의 신호탄"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협약 타결 이후 확대 간부 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자했던 부분파업은 일단 설 연휴 이후로 유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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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협약 관련 하부영 노조위원장 명의의 긴급 성명서를 발표했다. 하 위원장은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생산되는 경형 자동차시장이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며 광주형 일자리의 철회를 요구했다.
하 위원장은 "국내 자동차 생산능력 466만대 중 70만여대가 유휴시설인데 광주에 10만대 신규공장 설립은 망하는 길로 가자는 것"이라며 "국내 경소형 시장도 공장 완공시점인 2021년에는 과포화 상태가 되어 치킨게임으로 공멸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내 경차시장이 2017년 14만대에서 2018년 12만7000대 수준으로 매년 축소되고 있다며 올해 7월 출시 예정인 소형차 QX와 유럽으로 수출되는 코나 1000cc 모델의 국내 출시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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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닉 1000cc 출시 등을 고려할 때 경차시장이 과포화 상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 협약의 단체교섭권 5년 봉쇄는 노동권 억압이며 노동자의 헌법상 권리 침해를 자행하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노동자끼리 저임금 일자리 경쟁을 부추기는 잘못된 광주형 일자리를 즉각 중단하고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의 타결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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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는 최종 협약식이 진행되는 광주시를 항의 방문했으며 확대간부 60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부분 파업을 계획했으나 파업 일정을 설 연휴 이후로 유보했다.
노조 관계자는 "1일 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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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부에서 2시간 예정했던 공동 총 파업을 유보하고 정상 근무를 유지할 것"이라며 "민주노총의 2월 총파업과 연계해 대정부 투쟁을 확산 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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