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우커에 웃는 화장품…1분기 사상 최대 실적

한 면세점의 세일기간에 고객들이 물건을 고르고 있다.

한 면세점의 세일기간에 고객들이 물건을 고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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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우커에 면세점 매출 폭발…화장품업종 실적 사상 최대 전망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화장품업종이 올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중국 관광객(요우커)들의 밀려드는 수요에 따른 면세점 매출의 폭발적 성장에 따른 것이다.27일 KB투자증권은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합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동기 18.1%, 33.2% 증가한 2조4300억원, 4049억원으로 시장 컨센서스 대비 매출액은 +3.5%, 영업이익은 +11.0%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했다.

양지혜 KB투자증권 연구원은 "호실적의 가장 큰 원동력은 몰려드는 중국인 수요에 따른 면세점 매출의 성장"이라고 설명했다.

KB투자증권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 의 1분기 면세점 채널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95% 성장한 2270억원, LG생활건강 의 면세점 채널매출액 또한 전년동기대비 270% 성장한 1393억원으로 추산된다.또한 면세점 채널에서의 영업이익률이 전사 평균 영업이익률 보다 높은 각각 25%, 30%에 달하는 등 수익성 개선세가 뚜렷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 연구원은 "지난해 호실적에 따른 높은 기저 부담과 최근 중국인들의 가파른 일본 방문 증가로 상반기 이후 화장품 업체들의 성장률 둔화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며 "그러나 여전히 중국인 관광객들의 폭발적인 수요로 면세 채널에서의 화장품 판매는 기대치를 뛰어넘는 고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하반기 성장률이 급격히 둔화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이어 "2013년 하반기부터 중국인들의 일본 방문 증가에도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의 성장률이 상당히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으며, 면세 채널 내화장품 업체들의 신규 브랜드 추가, 온라인 면세 비중 확대, 해외 면세 매장 진출, 중국인들의 고가 화장품 선물세트 선호도 증가에 따른 인당 구매액 증가로 높은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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